불교의 전래와 변화 과정
1) 삼국시대
① 배경
중앙집권국가로 발전하면서 고등 종교의 필요성 인식
② 시기
고대 왕국으로 성장할 무렵
③ 성격
㉠ 왕실․귀족적 성격 ㉡ 호국적 성격
㉢ 현세구복적 성격 ㉣ 샤머니즘과 융합
㉤ 대승불교와 소승불교의 융합
【보충학습】 우리나라 불교의 호국적 성격
ⓐ 호국경인 인왕경과 법화경을 널리 암송함
ⓑ 인왕회라는 백좌강회 개최
ⓒ 팔관회 개최
ⓓ 백제 무왕의 왕흥사, 신라 진흥왕의 황룡사 건립
ⓔ 외적 방어를 위한 황룡사 9층 목탑 건립
ⓕ 세속오계인 화랑정신에서 임전무퇴 강조
ⓖ 고려시대 비보사찰 건립
ⓗ 고려시대 대장경 조판
④ 기능
㉠ 고대문화 발전에 공헌 ㉡ 왕권강화에 공헌
㉢ 철학적 인식의 토대 구축 ㉣ 사상통일에 공헌
㉤ 서역문화 전래자 역할
⑤ 전래과정
⑥ 유행 종파
㉠ 고구려 - 삼론종
㉡ 백 제 - 율 종
㉢ 신 라 - 계율종
⑦ 신라 불교의 특징
㉠ 불교식 왕명 사용시기 존재 : 법흥왕~진덕여왕(=중고기 시대)
㉡ 불교 교단 조직 정비
고구려 승려 혜량의 활약으로 정비
국통 → 주통→ 군통 등 마련(=승관계) 마련
㉢ 세속오계 마련 - 진평왕 때 원광법사가 마련하여 국가 윤리와 사회 규범 확립
⑧ 명승
㉠ 고구려
ⓐ 혜자 : 일본 쇼오토쿠 태자의 스승
ⓑ 담징 : 일본에 5경과 지묵법을 전래하고, 호류사 금당벽화를 그림
ⓒ 도현 :『일본서기』저술
ⓓ 보덕 : 도교 전래 이후 불로장생 사상에 대항하여 열반종 개창
ⓔ 혜랑 : 신라에 들어가 불교 교단을 정비하고, 최초의 국통에 임명됨
㉡ 백 제
ⓐ 겸익 : 인동에서 구법하고 율종을 전래함
ⓑ 관륵 : 일본에 천문, 역법을 전래
ⓒ 노리사치계 : 일본에 불경과 불상을 전래함
㉢ 신 라
ⓐ 원광 : 성실종을 전하고 세속오계를 만듬
ⓑ 자장 : 계율종을 전하고 통도사를 창건함
2) 통일신라
① 특징
㉠ 불교 사상 전반에 대한 종합적 이해의 체계 확립
㉡ 원효의 정토종 보급으로 대중불교, 민중불교로 발전
㉢ 삼국불교 가운데가장 뒤떨어졌던 신라 불교의 후진성 극복에 노력
㉣ 중대 → 교종 발달, 하대 → 선종 발달
② 중대 : 교종 유행 → 5교 유행
㉠ 5교
ⓐ 열반종 - 보덕 - 경복사(전주)
ⓑ 계율종 - 자장 - 통도사(양산)
ⓒ 법성종 - 원효 - 분황사(경주)
ⓓ 화엄종 - 의상 - 부석사(영풍)
ⓔ 법상종 - 진표 - 금산사(김제)
㉡ 특징
ⓐ 불경에 의존하여 불타의 진리를 구하고자 하는 종파
ⓑ 통일 신라 사회체제를 옹호하며 화합사상과 통일사상 제시
ⓒ 5교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종파는 화엄종과 법상종임
③ 하대 : 선종 유행 → 9산 유행
㉠ 선덕여왕 때 법랑이 전래했으나, 빛을 보지 못하다가 헌덕왕 때 도의가 보급
㉡ 특징
ⓐ 교리보다는 불립문자 직지인심의 직관적인 인식 방법 중시
ⓑ 불경을 무시하고 좌선을 통한 수양으로 진리를 구하고자 함
ⓒ 선종 9산의 개조들은 거의 6두품 출신임
ⓓ 지방 분권적 체제를 지향함으로 호족과 연결되어 발달
㉢ 영향
ⓐ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 확대
ⓑ 고려 왕조 개창의 사상적 기반 제공
ⓒ 신라 하대 조형미술 쇠퇴의 원인
㉣ 9산
ⓐ 가지산파 - 도의 - 보림사(장흥) → 제1산으로 최초 개창
ⓑ 성주산파 - 무염 - 성주사(보령) → 진골 귀족으로 김헌창의 후손
ⓒ 수미산파 - 이엄 - 광조사(해주) - 제9산으로 고려 태조 왕건의 스승
⑤ 명승
㉠ 의상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여 화엄사상의 요체를 제시함
ⓑ 화엄종을 개창하여 ‘해동화엄의 초조’라 불림
ⓒ 당시 전제왕권과 진골 귀족의 호응을 받음
ⓓ 고려 초기 균여에게로 그의 법맥이 계승됨
【보충학습】 화엄사상
一卽多多卽一의 원융사상
원융 즉 조화의 사상으로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대립과 분열 지향
통일 이후 전제왕권 강화의 이념적 도구로 이용
㉡ 원측
ⓐ 신라 법상종의 가장 대표적 승려
ⓑ 중국 서명사에서 유식불교의 깊은 뜻을 깨닫고 자기 학설을 강의하여 교리의우위를 보임
㉢ 원효
ⓐ『금강삼매경론』,『대승기신론소』를 저술하여 불교 이해의 기준을 확립
ⓑ『십문화쟁론』를 저술하여 화쟁사상을 주장하고 불교 종파 통합에 노력함
ⓒ 정토종을 보급하여 불교 대중화에 기여함
【보충학습】 화쟁사상
서로 다른 쟁론을 화합하여 하나의 원리로써 회통시키려는 사상
有와 無의 대립된 견해를 하나로 귀일시키는 사상
불교 종합화뿐만 아니라 불교의 대중화 주장
민중을 중심으로 한 화합 사상 강조
【보충학습】 정토신앙
인간은 모두 평등하다는 기본 원칙에서 출발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이라는 염불만 외면 누구나 극락왕생 할 수 있다고 믿는 사상
㉣ 혜초
ⓐ 인도에 다녀와 기행문『왕오천축국전』저술
ⓑ 프랑스 역사학자 펠리오가 둔황석글에서 발견하여 현재 파리 발물관 소장 중
교 종 → 5교 유행 | 선 종 → 9산 유행 |
신라 중대 유행 | 신라 하대 유행 |
불경의 교리 및 불교 의식 강조 | 인간의 정신 수양 강조, 참선 중시 |
중앙의 왕실 및 진골 귀족에 호응 | 지방 호족 및 6두품 세력의 호응 |
국가 윤리를 강조, 전통과 권위 강조 | 개인주의적 성향 강조, 전통과 권위 부정 |
조형미술의 발달 | 조형미술의 쇠퇴, 부도 제작 유행 |
중앙 집권화 강조 = 화합과 통일 사상 | 새로운 왕조 개창의 정신적 기반 |
세속 불교로 발전 | 산중 불교로 발전 |
④ 교종과 선종의 비교
⑥ 발해
㉠ 발해에도 불교가 융성함
㉡ 수도였던 상경에서 10여 개의 절터가 발견됨
㉢ 불상, 석등, 연화무늬 와당 등 불교 유물이 많이 출토됨
㉣ 고구려 불교를 계승하여 왕실․귀족 중심으로 신봉됨
㉤ 정소는 발해의 명승으로 불법을 벌리 선양함
3) 고려시대
① 불교 정책
㉠ 태조
ⓐ『훈요10조』를 통해서 불교 강조
ⓑ 연등회, 팔관회를 중시할 것 당부
㉡ 광종
ⓐ 과거 시험에 승과 제도 마련
ⓑ 왕사․국사 제도 실시 → 탄문을 왕사로, 혜거를 국사로 기용
ⓒ 분열된 종파 수습에 노력
㉢ 성종
ⓐ 유교 정치 이념 채택
ⓑ 불교 행사 일단 중시 → 연등회, 팔관회 일시 중단
㉣ 현종 ---- 현화사, 흥왕사 건립
② 불교의 발달 과정
㉠ 국초 : 교종인 화엄종과 선종 9산의 대립 양상 초래
㉡ 광종 : 불교 종파 통합 운동 추진
㉢ 11세기 전후
㉣ 숙종 : 해동천태종 개창 - 교종인 화엄종 중심의 선종 통합 운동
㉤ 무신정변기
ⓐ 선종 부흥와 신앙 결사 운동 추진
ⓑ 조계종 개창 - 선종 중심의 교종 통합 운동
ⓒ 불교 혁신 운동 전개
㉥ 원 간섭기
ⓐ 불교 혁신 운동이 단절되고 불교가 세속화․타락화 함
ⓑ 미신적인 라마불교 전래
ⓒ 임제종 전래 → 조선 선종의 주류
ⓓ 5교 양종의 대립 양상 초래
ⓔ 성리학 수용 이후 불교 비판
③ 해동 천태종 개창
㉠ 배경
ⓐ 국초에 교종인 화엄종과 선종 9산의 대립 양상 초래
ⓑ 왕권 정비 과정에서 교․선 양종의 대립과 통합 시도
ⓒ 고려 중기 11세기를 전후한 시기에는 귀족 불교인 화엄종과 법상종 유행
㉡ 개창 : 숙종 때 국청사에서 대각국사 의천
㉢ 교리
ⓐ 교종(화엄종)의 입장에서 선종 통합 시도
ⓑ 교관겸수 주장 → 교상(=이론)과 겸수(=실천)를 다같이 중시함
ⓒ 성상겸학의 논리 제시 → 당시 법상종의 융합을 유도하기 위함
ⓓ 지관 중시 → 수행의 실천 방법으로 중시
ⓔ 원효의 화쟁사상 중시
㉣ 발달 : 왕실과 귀족층의 호응으로 발달
㉤ 한계
ⓐ 교․선 양종의 불안정한 통합
ⓑ 교리적 통합이라기 보다는 법상종을 의식한 정치적 통합에 그침
ⓒ 의천 사후 천태종은 곧 쇠퇴하고 선종이 다시 독립됨
④ 조계종 개창
㉠ 배경
ⓐ 무신정변 이후 최씨 정권의 새로운 사상 체계의 필요성 인식
ⓑ 왕실과 문벌귀족을 탄압하기 위한 선종 계통의 불교 후원
☞ 무신정변 이후 불교계의 동향
선종의 부흥
신앙 결사 운동 전개
☞ 신앙 결사 단체 조직 선종 중심의 지눌 → 수선사 조직
교종 중심의 요세 → 백련사 조직
㉡ 개창 : 신종 때 송광사에서 보조국사 지눌이 개창
㉢ 교리
ⓐ 선종 중심의 교종 통합 시도 = 교선일치, 선교병수
ⓑ 정혜쌍수 주장 → 불교 수행의 중심 이론인 정․혜의 실천 운동 강조
ⓒ 돈오점수 → 인간의 마음이 곧 부처님의 마음이라고 깨닫고 계속 수행함
ⓓ 진심직설 → 진심은 그윽하고 미묘하여 생각할 수도 논할 수도 없음
ⓔ 불교의 타락을 비판하면서 선종 위주의 불교 혁신 운동 전개
㉣ 발달
ⓐ 무신정권의 적극적 후원으로 발달
ⓑ 진각선사 혜심의 유․불일치설 주장 → 유교와 불교의 타협 시도
ⓒ 종래의 교종 중심의 불교를 선종 중심으로 변화시킴
ⓓ 종래의 정치적․세속적 성격의 불교를 민중 저변의 불교로 확대시킴
ⓔ 지눌의 심성론은 고려 후기 지방 향리 출신의 신진사대부들이 성리학을 수용하는 바탕을 마련함
천 태 종 | 조 계 종 |
대각국사 의천 개창 | 보조국사 지눌 개칭 |
숙종 때 국청사에서 개창 | 신종 때 송광사에서 개창 |
고려 전기에 유행 | 무신정변기에 유행 |
왕실․문벌 귀족의 호응 | 무인 세력의 후원 |
교종 중심의 선종 통합 시도 | 선종 중심의 교종 통합 시도 |
교관겸수, 내외겸전 주장 | 정혜쌍수, 선교병수 주장 |
지관을 중시함 | 돈오점수를 중시함 |
【보충설명】천태종과 조계종 비교
⑤ 명승
㉠ 제관 : 천태종의 기본 교리서인『천태사교의』저술
㉡ 의통 : 중국 천태종의 13대 교조로 활약
㉢ 의천
ⓐ 왕족 출신으로 해동 천태종을 개창함
ⓑ『신편제종교장총록』의 불서 목록 작성
ⓒ 흥왕사에 교장도감을 설치하고 속장경 조판
ⓓ『청주전표』를 써서 주전론 건의
ⓔ『원종문류』,『석원사림』,『천태사교의주』등 저술
㉣ 태고화상 보우 : 임제종을 개창하여 조선시대 선종의 주류를 형성함
⑥ 대장경 조판
㉠ 의미 : 경, 율, 논 등의 불교 삼장을 총칭하는 의미
㉡ 이유 : 호국불교, 현세구복 불교의 성격
㉢ 목적 : 불력으로 외적 격퇴, 불교 교리의 정리 필요성
㉣ 종류
ⓐ 초조대장경
현종~문종
거란 격퇴를 염원하기 위해 조판
대구 부인사에 보관 중 몽고 3차 침입 때 소실 →일부 일본에 보관
ⓑ 속장경
숙종 때 의천의 주장으로 조판
고려 및 송․요․일본의 불경까지를 수집하여 정리
『신편제종교장총록』의 불서 목록 작성
흥왕사에 교장 도감을 설치하여 조판
대장경 뿐 만 아니라 주석서인 장․소까지 포함
선종 계통의 불서는 단 한 권도 간행되지 않음
대구 부인사에 보관 중 몽고 3차 침입 때 소실 → 일부 일본에 보관
ⓒ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
고종 때 최우가 강화도에서 조판(1236~1251)
동양 대장경 가운데 으뜸
현재 합천 해인사에 보관 중
고려 불교의 높은 수준과 문화 의식 반영
4) 조선시대
① 정책
㉠ 숭유억불 정책
㉡ 국가가 정책적으로 불교를 억압하였으나 왕실과 민간에서는 신봉함
② 불교 정책
㉠ 태조 -- 승려의 수를 줄이기 위해 도첩제 실시
㉡ 태종
사원의 토지와 노비를 몰수함
가장 철저한 불교 탄압 정책을 실시함
㉢ 세종
교․선 양종을 각각 18본산씩 36본산만 인정
궁중에 내불당 건립
㉣ 세조
간경도감을 설치하여『석보상절』 언해
원각사 건립, 해인사 경판고 건립
㉤ 성종 -- 승려가 되는 길마져 없애기 위해 도첩제 페지
㉥ 중종
과거 시험에 승과 폐지
불교 관련 국가 정책과 법적 제도 청산
③ 조선시대 불교가 최소한의 명맥을 유지한 이유
㉠ 왕실과 민간 부녀자 층에서 계속 신봉함
㉡ 불교 철학은 사물을 대립과 독립적 관계로 보지 않고 포용과 융합 관계로 보며,
국가와 개인의 안녕과 평화를 기원하는 종교적 기능을 가졌음
㉢ 중국을 존중하는 세계관이 없어 민간 신앙의 하나로 전승
㉣ 세종․세조 때의 불사의 중건과 불경 간행이 이룩되고, 승려들의 사회․경제 활동이 용인되기도 하였기 때문
5) 한말․일제시대
① 한용운의 불교 유신론
㉠ 일본식 불교에 대항하기 위해 불교의 자주성 회복과 미신적 요소 배격 등 불교의 쇄신 주장
㉡ 이후 일제 시대 호국 불교로 발전시킴
'한국사 > 분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 분류사 7 - 문화재 및 유물의 발달 과정(불상, 탑, 건축, 서예, 도자기, 음악, 기타) (0) | 2018.12.11 |
---|---|
한국사 분류사 6 - 관리 선발 제도의 변화 과정 (0) | 2018.12.11 |
한국사 분류사 4 - 토지제도의 변화 과정 (0) | 2018.12.10 |
한국사 분류사 3 - 군사제도의 변화 과정 (0) | 2018.12.10 |
한국사 분류사 2 - 지방 행정 조직의 변화 과정 (0) | 2018.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