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국 문화의 성격


삼국 문화의 특징

고구려: 중국과 대결하는 동안 중국 문화를 비판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개성 있고 패기와 정열이 넘쳤다.

백제: 중국 문화의 수입과 전달에 활약하면서 우아하고 세련된 문화를 이루었으나, 지방의 토착 문화 를 충분히 육성하지 못하였다.

신라: 초기에는 소박한 옛 전통이 남아 있었으나, 후기에는 고구려와 백제의 영향으로 패기를 담을 수 있었다.

 


통일 신라 문화의 성격

민족 문화의 토대 확립: 고구려와 백제의 문화를 융합.

국제 문화 조류에 참여: 당 문화를 중심으로 한 국제 문화 조류에 참여.

조형 미술의 발달(중대): 조형 미술 중심이었으나, 종교의 영향으로 불교 미술과 고분 중심 발달.

불교 중심귀족 중심의 문화: 이상과 현실이 조화를 이루고 통일과 균형의 미를 통해 불국토의 이상 을 실현하려는 의도를 보여 준다. 예술 분야에서는 진골뿐만 아니라 6두품도 부각.

민간 문화의 수준 향상: 불교가 민간에까지 널리 퍼져 민간 문화 수준이 한층 높아졌다.

 


발해 문화의 성격

발해 문화의 기반

귀족 문화의 발달: 수도 상경은 만주 지역의 문화적 중심지.

당의 문화 수용: 문왕 때 당과 외교 관계를 맺은 후 당의 문화 수입.

고구려 문화의 토대: 발해는 고구려 문화의 토대 위에 당의 문화를 흡수하여 재구성.

고구려의 영향: 온돌 또는 와당, 석등 등 미술 양식이나 굴식 돌방무덤의 구조.

당의 영향: 상경의 주작 대로, 벽돌무덤, 36, 한학의 발달 등.

발해 문화의 한계성: 저변에 소박한 말갈 문화가 광범위하게 깔려 있어서 문화 전반을 보다 높은 수준 으로 끌어올리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2. 학문사상종교


고대 문화의 이해: 철기시대부터 한자를 사용

고구려

귀족중심 교육

문무일치 교육

수도중심 교육

태학(국립대학, 소수림왕, 372) - 유교경전, 역사

경당(지방사립, 장수왕, 472) - 평민 입학 가능, 한학과 무술

한학: 광개토 대왕비, 중원 고구려비에서 한학의 발달을 엿볼 수 있다

백제

북위에 보낸 국서(개로왕) - 세련된 한문

사택 지적비 - 한자로 불당 건립의 내역 기록

5(시경서경역경예기춘추)박사, 의박사, 역박사 - 유교경전과 기술학 교육

신라

임신서기석, 화랑도, 한자와 이두

통일신라

학과

전공 과목

필수 과목

입학 자격

수업 연한

교수

1

예기, 주역

논어효경

1530세 귀족

(진골, 6두품) 자제

9

경학 박사, 조교

2

좌전, 모시

3

문선, 상서

독서삼품과(원성왕, 788)

응시 과목

상품

좌전문선예기에 능하고 논어효경을 이해하는 자

중품

곡례논어효경을 읽은 자

하품

곡례효경을 읽은 자

특채

53제자 백가서에 능통한 자는 순서를 뛰어넘어 등용

의의: 학문과 유학을 널리 보급시키는데 이바지.

한계: 골품 제도 때문에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함.

발해

주자감(국립 대학, 문왕) - 귀족자제에 유교경전 교육

발해문자: 그러나 외교문서나 공식기록에서는 한자

 


역사편찬

고구려

백제

신라

?, ?, 󰡔유기󰡕

영양왕(7C), 이문진, 󰡔신집5󰡕

근초고왕(4C), 고흥 󰡔서기󰡕

진흥왕(6C), 거칠부 󰡔국사󰡕

통일 신라

역사가: 진골 출신의 김대문이 있다.

작품: 화랑들의 전기를 모은 화랑세기, 유명한 승려들의 전기를 모은 고승전, 한산주 지방의 지리지인 한산기, 신라에 관한 계림잡전등이 전하지 않는다.

 


유학의 보급

중대: 6두품 출신이 다수. 강수와 설총.

하대

도당유학생(숙위학생): 김운경, 최치원 등이 유명. 발해에서도 신라보다는 적지만 빈공과 합격자 배출.

최치원

시무 10조 건의: 당에서 빈공과에 급제하고 이름을 떨친 후 귀국하여 시무 10조를 진성 여왕에게 건의하였으나 수용되지 않음. 그 후 은둔 생활을 하며 저술.

경향: 유학자이면서 불교와 도교에도 조예가 깊었다.

저자

저서

의의

김대문

악본, 고승전, 한산기, 계림잡전, 화랑세기

우리문화를 주체적으로 인식

최치원

계원필경(토황소격문) 일부 전함, 사산비문

유교정치이념, 중국문화를 모방하는 단계

설 총

화왕계(풍왕서), 이두

유교정치이념, 중국문화의 폭넓은 이해

강 수

답설인귀서, 청방인문서

외교문서의 대가, 유교 강조

김 암

둔갑입성법

김유신의 손자로 음양가법의 대가

김 생

신품사현(왕희지채) 해동서성’, ‘해동필명③ 「원화첩- 통일신라시대 글씨집(부전)

④ 「집자비문- 고려시대 쓴 글씨집(현전) 낭공대사비

신라의 학자

 

발해

당의 빈공과 급제: 유학생 중 급제자가 나왔고, 이거정 등은 귀국하여 유교 지식인으로 활동.

문자: 동경성(상경)에서 발견된 압자와를 통하여 독자적 문자 확인 가능. 외교 문서나 공식 기록에 는 한문 사용.

 


원시 종교

삼국의 민간 신앙: 천신, 일월신, 산신, 해신 등.

삼국 지배층의 시조 신앙

고구려: 주몽을 모신 고등신, 주몽의 어머니를 모신 부여신

백제: 동명신, 온조신, 고이왕을 모신 구이신

신라: 박혁겨세신, 김씨의 시조를 모신 신궁 건립


 


불교의 수용(삼국시대)

불교

 

고구려

백제

신라

전래

과정

소수림왕(372)때 전진의 순도

침류왕(384)때 동진의 마라난타

눌지왕(5C)때 고구려의 묵호자가 전래 법흥왕(535)때 이차돈의 순교(527)로 공인.

특징

북위 불교의 영향, 삼론종

남조 불교의 영향, 왕실보다

귀족층에서 환영, 계율종

법흥왕진덕여왕: 불교식 왕명

(왕즉불사상)

진종설, 미륵불 신앙과 업설, 세속5

진흥왕때 교단정비(국통주통군통)

 

도교: 고구려만 정책으로써 성행(연개소문의 귀족억제첵 불로장생에 대항키 위해 보덕, 열반종 개창)

 

유물내용

고구려

강서고분의 사신도, 을지문덕의 5언시(도덕경의 내용이 반영)

백 제

산경문전, 사신도, 사택지적비, 무령왕릉 지석, 산수무늬 벽돌, 금동대향로

신 라

화랑도를 국선도풍류도라 지칭하여 도교의 전래를 알 수 있다, 세속 5

통일신라

신라 중대에는 귀족 문화의 발달로 지배층은 사치. 말기에는 향략적인 것에 반발하는 은둔적인 경향이 생겨 노장 사상이 널리 퍼짐. 최치원의 4산 비명이나 12지 신상.

발 해

정효 공주 묘지의 불로장생 사상

삼국 불교의 특징

왕실귀족 불교, 호국 불교, 샤머니즘적 성격, 현세 구복적 성격.

사상적 통일 곤란: 우리나라에는 대승 불교와 소승 불교가 뒤섞여 들어왓고, 대승 불교도 여러 종 파도 나뉘었기 때문이다.

불교의 발전

백제 성왕의 불교 장려: 겸익은 인도에서 율종 관계의 불경을 가지고 돌아와서 번역. 한편 일본에 불교를 전해 주었으면 많은 승려를 보내어 일본 불교의 기초를 닦아 주었다.

 


불교 사상의 발달(통일신라와 발해)

통일신라의 명승

승려

업 적

원효

무열왕문무왕 때의 명승으로 법성종(해동종) 개창.

금강삼매경론, 대승기신론소, 화엄경소, 십문화쟁론

정토교를 보급하여 불교 대중화에 기여. 화쟁사상+통불교사상

∙「화엄경을 최고로 보아 화엄승으로 간주

화엄사상 = 대승기신론소+십문화쟁론

불교의 종합화&민중화: 고려 전기 의천의 통합사장(천태종)에 영향

정토신앙 염불만으로 극락에 갈 수있다

고려시대에 화정국사로 추앙(진흥왕 때 주통승통군통제도 ) 비유학파

원효의 아들 설총

의상

∙「화엄일승법계도로 화엄사상 정립, 해동 화엄종의 시조(아미타 신앙, 관음신앙) 이 시기부터 불 교는 대중화.

부석사 등 여러 사원 건립

원측

도당하여 유식불교 연구, 당의 수도에 있는 서명사에서 자신의 학설을 강의. 현장의 사상을 계승 한 규기와 논쟁하면서 교리 이해의 우위성 나타냄.

혜초

왕오천축국전(1908년 프랑스의 펠리오가 돈황석굴에서 일부 발견하여 파리에 소장중)

발해의 불교: 수도 상경에서 10여 개 웅장한 절터와 불상 발굴. 대표적 승려는 정소.

 

선종(하대)과 풍수지리설

구분

개창자

중심 사찰

구분

개창자

중심 사찰

비고

열반종

보덕

경복사(전주)

가지산

도의

보림사(장흥)

최초 개창

계율종

자장

통도사(양산)

실상산

홍척

실상사(남원)

 

법성종

원효

분황사(경주)

동리산

혜철

태안사(곡성)

호족

화엄종

의상

부석사(영풍)

봉림산

현욱

봉림사(창원)

 

법상종

진표

금산사(김제)

사자산

도윤

흥녕사(영월)

호족

* 열반종, 계율종은 통일 전 에 개창

 

 

사굴산

범일

굴산사(강릉)

진골 출신 6두품

성주산

무염

성주사(보령)

진골 출신 6두품

희양산

도헌

봉암사(문경)

 

수미산

이엄

광조사(해주)

마지막 개창

선종의 전래

선종의 성격: 실천적.

성립: 최초의 본산은 도의가 개창한 가지산파, 그 후 이엄 의 수미산파까지 각지에 9산 문 성립.

선종 발달의 영향

신라 말기 조형 미술의 쇠퇴: 선종은 불교 의식과 권위를 배 격하였기 때문에 조형 미술의 쇠태를 초래.

지방 문화 역량의 중대

고려 왕조 개창의 사상적 기반.

풍수지리설: 선종승려 도선이 전래.

 




3. 과학기술

천문학(농경)과 수학(건축)

천문학

고구려: 고구려의 천문도와 고분벽화의 별자리

신라: 선덕여왕 때의 첨성대(7C)

통일 신라: 김암이 병학과 천문학에 조예가 깊었다.

기록: 삼국사기에는 일월식혜성의 출현, 기상 이변 등의 기록이 매우 정확함.

천문학 관측 목적: 천문 현상이 농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였고, 아울러 왕의 권위를 하 늘과 연결시키려고 하였기 때문이다.

수학

삼국 시대: 고구려 고분의 석실, 천장의 구조, 백제의 정림사지 5층 석탑, 신라의 황룡사 9층 목탑 등에 수학 지식이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통일 신라 시대: 석굴암의 석굴 구조나 불국사 3층 석탑(석가탑)과 다보탑 등의 건축에는 정밀한 수학적 지식이 이용.

목판인쇄술(불경 인쇄)과 제지술(닥나무)의 발달

무구정광대다라니경(8세기 초): 불국사 3층 석탑에서 발견된 世界最古 목판인쇄물.

구례 화엄사의 석탑에서 발견된 두루마리 불경에 쓰인 종이도 통일 신라 시대에 만들어진 것인데, 얇 고 질기며 아름다운 백색을 그대로 간직한 닥나무 종이이다.

 

금속기술: 고구려(철 기술자 벽화), 백제(칠지도, 백제 금동대향로), 신라(금 세공), 통일신라(아연이 함유 된 청동 12만근 구리종 에밀레종)

농업기술의 혁신(철제 농기구의 보급): (쟁기갈이, 4C부터 보습), (수리시설, 철농기구, 논농사), (지 증왕때 우경)

 

4. 유적공예작품

고분(무덤)과 고분 벽화

국가

특 징

고구려

고분

초기(평양천도 전)에 돌무지무덤(석총) 천도 후 굴식 돌방무덤(토총)

만주 집안의 장군총(7) 만주 집안(12,000 여기), 평안도 용강, 황해도 안악

벽화

무덤 주인의 생활 추상화되어 사신도. 쌍영총(여인도무사도우차도, 서역계통 전실, 모줄임 천장), 무용총(무용도, 수렵도), 각저총(씨름도), 강서대묘(사신도), 삼실총(만주 통구지방, 무사역사)

백 제

고분

한성시대

계단식 돌무지 무덤(석촌동 고분, 고구려와 같은 계통)

웅진시대

굴식 돌방무덤(송산리 고분), 벽돌무덤(남조의 영향, 무령왕릉)

사비시대

굴식 돌방무덤(능산리 고분)

벽화

돌방무덤과 벽돌무덤의 벽과 천장에 부드럽고 온화한 사신도와 벽화

신 라

고분

거대한 돌무지 덧널무덤, 통일 직전에는 굴식 돌방무덤도

벽화

돌무지 덧널무덤에는 벽화가 없다. 고구려 경계지역의 굴식 돌방 무덤에서는 어쩌다 나옴

통 일

신 라

고분

불교식 화장, 작은 굴식 돌방무덤(둘레돌에 12지 신상), 풍수지리 영향으로 왕릉은 외딴곳

벽화

6세기 전반 이후로 경주에서는 굴식돌방무덤, 지방에서는 고분이 소멸. 벽화는 거의 없음.

발 해

고분

정혜공주묘는 굴식 돌방무덤(모줄임 천장구조)

벽화

정효공주묘(벽돌무덤)에서 묘지와 벽화

 

구분

고분 양식

대표적 고분

벽화

특징

고구려

초기

돌무지무덤

장군총

×

 

후기

굴식 돌방무덤

강서대묘, 쌍영총

도교적 성격, 서역 계통 영향

백제

한성

돌무지무덤

석촌동 고분

×

고구려 초기 고분과 유사

웅진

굴식 돌방무덤

송산리 고분

규모가 큼, 고졸(古拙)

벽돌무덤

무령왕릉

×

남조의 영향, 지석 출토, 오수전 출토

사비

굴식 돌방무덤

능산리 고분

규모가 작음, 세련

신라

일반적

돌무지덧널무덤

천마총, 호우총

×

부장품 보존

통일 직전

굴식 돌방무덤

어숙묘

고구려백제의 영향

통일 신라

굴식 돌방무덤

김유신묘, 성덕대왕릉, 괘릉

×

12지 신상 조각, 둘레돌

화장법

문무왕릉

×

호국적 성격

발해

굴식 돌방무덤

정혜 공주 묘(육정산 고분)

×

고구려 영향, 돌사자 출토

벽돌무덤

정효 공주 묘(용두산 고분)

당의 영향, 도교적

궁전건축

고구려

장수왕이 평양에 세운 안학궁에 남진 정책의 기상이 엿보인다

사원건축

백 제

미륵사는 무왕(7세기)이 추진한 부흥을 반영

신 라

진흥왕(6C)에 세운 황룡사

고구려

목탑이 부전

백 제

미륵사지 석탑(7) 정림사지 5층석탑

신 라

황룡사 9층목탑, 분황사 모전석탑, 첨성대, 천마총

가옥건축

고구려

고구려 고분 벽화에 그 구조가 일부 보인다.

 

통일

신라

사원건축

불국사, 석굴암

조경술

안압지

감은사지 3층석탑: 통일 신라 초기의 대표적인 장중하고 웅대한 탑.

석가탑(불국사 3층 석탑), 다보탑, 화엄사 4사자 3층석탑

양양 진전사지 3층석탑: 기단과 탑신의 부조 불상.

승탑탑비

팔각원당형의 승탑, 탑비 - 호족들의 역량

발해

궁궐터

상경은 당의 장안을 본떴음 - 외성, 주작대로 안에 궁궐과 사원

절터

단위에 금당을 짓고 좌우에 건물을 배치, 회랑으로 건물연결

 

불상과 공예

조각

고구려

금동미륵반가상, 연가칠년명금동여래입상

백 제

금동미륵반가상, 서산 마애삼존불상, 조각가 아비지(황룡사 9층탑) 유명

신 라

금동미륵반가상, 경주 배리 석불입상, 조각가 양지(승려) 유명

 

통일

신라

조각

석굴암

김대성이 불국사와 함께 완성

만불상

경덕왕때 목과 옥으로 만든 인조산

불상

석굴암 석가본존여래상, 불국사 비로자나불좌상, 백률사 약사여래상

무령왕릉비 받침

귀부(받침)와 이수(용튼머리)가 남아있음

기타

성덕 대왕릉 둘레돌 조각, 불국사 석등법주사의 쌍사자 석등

공예

상원사종

현존 最古 신라범종(성덕왕)

봉덕사종

혜공왕때 김필혜 제작. 성덕대왕신종, 에밀레종.

발해

조각

석등, 상경동경의 절터에서 발견된 흙을 구워 만든 이불병좌상, 소박하고 힘찬 기와벽돌

공예

발해의 자기는 가볍고 광택이 있음

 

글씨(서체)그림과 음악

삼국시대의 글씨

고구려: 광개토대왕 비문(웅건한 서체)

통일 신라: 김생(질박하면서도 굳센 독자적 서체), 김인문(무열왕릉비문, 화엄경 석경- 왕희지체), 요극일(구양순체)

신라의 회화: 솔거(황룡사 벽의 소나무), 천마도(신라의 힘찬 화풍), 화엄경 변상도(섬세, 유려)

통일 신라의 회화: 김충의가 당에서 이름을 날림. 하대에는 불화뿐만 아니라 귀족이나 승려의 초상화 도 그려졌다.

삼국의 음악음악가

고구려: 관현타악기 17종이 있었고, 왕산악이 진의 칠현금을 개량하여 거문고를 만들고 작곡.

백제: 일본에 악공악기악사 전파

신라: 옥보고가 신라 음악에 맞는 30여곡 작곡거문고 연주, 우륵은 가야금을 만들고 12악곡 작 곡, 백결의 방아타령.

발해: 발해악은 일본에 전파, 발해의 악기는 뒷날 송의 악기 제작에 영향.

특징: 음악과 무용은 종교 및 노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구려 고분 벽화에는 춤추는 장면이 있 으며 화랑들도 가무를 즐겼다고 한다.

한문학과 향가의 발달

발해의 한문학은 46 변려체로 쓰인 정혜공주와 정효공주의 묘, 시인 양태사가 유명.

 



5. 일본에의 문화 전파

삼국문화의 일본전파(아스카 문화의 형성에 영향)

우리나라의 시대

형성된 일본 문화

신석기 시대

조몬토기 문화

청동기 시대

야요이 문화

가야 토기

스에키 문화

삼국 시대

아스카 문화

통일 신라 시대

하쿠호 문화

 

백 제

전파자

전파 시기

전파 내용

아직기

근초고왕

일본 왕자(菟道太子)의 스승으로 한문 교육.

왕인

근구수왕

논어, 천자문을 전함.

단양이

무령왕

5경 박사로 유학을 전함.

고안무

무령왕

5경 박사로 유학을 전함.

노리사치계

성왕

불상과 불경을 전함.

혜총

위덕왕

계율종을 전함.

관륵

무왕

천문, 지리, 둔갑술 등을 전함.

아직기, 왕인 아스카 문화형성에 영향

불경, 불상, 오경박사, 의박사, 역박사, 화가, 공예기술자 파견 삼국중 최대영향

일본에서 5층탑 많이 건축, <백제가람>이라는 건축양식 유행

고구려

혜자

영양왕

쇼토쿠 타이시의 스승.

담징

영양왕

호류지 금당 벽화를 그렸고, 종이맷돌 전함.

혜관

영류왕

삼론종의 개조

도현

보장왕

일본서기저술

혜자: 쇼토쿠타이시의 스승

담징: 5, 호류지 금당벽화, 종이먹 제조법

강서고분: 타카마스 고분벽화(사신도) 고구려계통의 기마민족 문화 영향 입증

 

신 라

조선술, 축제술(한인의 연못)

일본의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은 신라의 것과 거의 흡사

우리나라의 시대

형성된 일본 문화

신석기 시대

조몬토기 문화

청동기 시대

야요이 문화

가야 토기

스에키 문화

삼국 시대

아스카 문화

통일 신라 시대

하쿠호 문화

 

백 제

전파자

전파 시기

전파 내용

아직기

근초고왕

일본 왕자(菟道太子)의 스승으로 한문 교육.

왕인

근구수왕

논어, 천자문을 전함.

단양이

무령왕

5경 박사로 유학을 전함.

고안무

무령왕

5경 박사로 유학을 전함.

노리사치계

성왕

불상과 불경을 전함.

혜총

위덕왕

계율종을 전함.

관륵

무왕

천문, 지리, 둔갑술 등을 전함.

아직기, 왕인 아스카 문화형성에 영향

불경, 불상, 오경박사, 의박사, 역박사, 화가, 공예기술자 파견 삼국중 최대영향

일본에서 5층탑 많이 건축, <백제가람>이라는 건축양식 유행

고구려

혜자

영양왕

쇼토쿠 타이시의 스승.

담징

영양왕

호류지 금당 벽화를 그렸고, 종이맷돌 전함.

혜관

영류왕

삼론종의 개조

도현

보장왕

일본서기저술

혜자: 쇼토쿠타이시의 스승

담징: 5, 호류지 금당벽화, 종이먹 제조법

강서고분: 타카마스 고분벽화(사신도) 고구려계통의 기마민족 문화 영향 입증

 

신 라

조선술, 축제술(한인의 연못)

일본의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은 신라의 것과 거의 흡사

통일 신라 문화의 일본 전파(하쿠호 문화의 성립에 기여)

견당사와 함께 견신라사를 자주 보내어 신라문화수입에 노력

원효, 강수, 설총 등은 불교유교문화 전파 하쿠호 문화 성립

심상의 화엄종(의상) 전파 일본 화엄종 성황

 

헤이안 시대: 8세기 말에 이르러 일본이 수도를 헤이안으로 옮긴 뒤부터는 외국 문화의 영향에서 벗어 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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