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귀족 문화


문학의 발달

고려 시대 한문학의 추이(고려는 한문학이 가장 융성하던 시대)

전기: 독자적이고 자주적인 모습

사회가 귀족화되며 당시송문을 모방하는 보수화.

무신 집권기: 문신들의 좌절감이 낭만적현실 도피적인 수필 형식에 나타남(국순전, 파한집).

최씨 집권기: 정계에 등용된 문신들이 현실을 표현하는데 관심을 기울임.

고려 후기: 신진 사대부들이 경기체가를 창작. 패관문학, 가전체가 유행.

작품명

작가

연대

내용

작품명

작가

연대

내용

국순전

임춘

인종

술을 의인화

죽부인전

이곡

공민왕

대나무 의인화

공방전

임춘

인종

엽전을 의인화

저생전

이첨

고려말

종이 의인화

국선생전

이규보

고종

술과 누룩을 의인화

정시자전

석식영암

고려말

지팡이 의인화

청강사자현부전

이규보

고종

거북을 의인화

   


작품

작가

연대

내용

작품

작가

연대

내용

수이전

박인량

문종

최초의 설화. 삼국유사, 해동고승전에 일부 전함

역옹패설

이제현

충선왕

패관문학의 대표작으로 익제난고마지막 부분에 수록

파한집

이인로

고종

시화, 문담, 경주평양개성의 풍습 소개 자주정신 강조

익제난고

이제현

충선왕

역사책에 나오지 않는 이문, 인물평, 시문 등을 기록한 문집

보한집

최자

고종

야사, 기생 이야기(파한집 보충)

목은집

이색

충숙왕

시문집 55

백운소설

이규보

고종

시화와 문담 수집

동국이상국집

이규보

고종

동명왕편과 상정고금예문의 내용이 실려 있음

포은집

정몽주

공양왕

시문집 4

  

 

장르

작품

지은이

내용

비고

장르

작품

지은이

내용

경기

체가

한림별곡

한림제유

귀족 풍류생활

고종

청산별곡

?

현실도피, 짝사랑 노래

죽계별곡

안축

고향 경치

충숙왕

서경별곡

평양에서의 이별가

관동별곡

안축

관동 경치

충숙왕

쌍화점

남녀상열지사

장가

정과정

정서

충신연주지사

향가계

고려가요

동동

남녀상열지사

처용가

신라 처용가의 발전

사모곡

어머니의 자식 사랑

도이장가

예종

개국공신 추도

가시리

이별가

정석가

왕의 수복을 기원

  

 

작품명

종류

작자

연대

내용

동명왕편

서사시

이규보

명종

자유로운 문장체, 동국이상국집에 실림

 

 

진화

명종

문화적 자신감을 표현

제왕운기

서사시

이승휴

충렬왕

상권에는 중국의 역대를 하권은 우리나라의 역대를 서사시로

동국이상국집

문집

이규보

고종

53권의 문집으로 동명앙편수록

균여전

전기

혁연정

문종

보현십원가 11수 수록

 

 


 

건축과 조각의 변화

고려시대의 건축

주심포 양식

통일신라 시대에 전래, 고려 전기 유행. 맞배지붕이 대부분이면서 장중하고 우아하며 간소함. 공포가 기둥 위에만 있음. 󰃚 봉정사 극락전, 부석사 무량수전(신라계승), 수덕사 대웅전(모란들국화 벽화)

다포양식

원 간섭기 이후 전래, 조선 전기 유행. 우직각, 팔작지붕이 대부분이고 주심포보다 화려하면서도 장엄. 공포가 기둥 사이에도 있음. 󰃚 석왕사 응진전, 성불사 응진전, 심원사 보광전

궁궐과 사원이 중심이었으나 현전하는 것이 거의 없다. 고려의 건축은 경사진 지대에 층단식으로 지었고, 배흘림 기둥, 처마 끝과 주춧돌의 각도를 30° 내외로 조절하여 태양광선의 흡수가 용이.

  

건축물

전기

궁궐과 사원이 중심이었으나 남아있는 것이 거의 없다

현화사와 흥왕사(흥왕사는 12년에 걸쳐 막대한 인원과 경비로 제작)

개성 만월대의 궁궐 터로는 웅대한 모습을 살필 수 있다

후기

13세기 이후에 지은 건물들은 일부 남아 있다

봉정사 극락전(안동, 최고의 목조건축물, 주심포양식의 엔타시스 기둥)

부석사 무량수전(영주, 고려의 대표적 건축물, 주심포, 신라를 계승한 고려 제일의 작품)

부석사 조사당(영주, 목조건축물로서 벽에 사천왕상, 보살상 벽화)

수덕사 대웅전(예산, 대표적 건축물로 모란, 들국화 벽화)

석왕사 응진전, 석불사 응진전, 심원사 보광전(셋 모두 원의 영향 받은 다포양식)

석 탑

개성 불일사 5층 석탑

흥국사지 석탑: 신라 양식 계승

현화사 7층 석탑, 월정사 89층탑: 평면이 8각이나 6각의 형태(송의 영향)

경천사 10층 석탑: 목조건축양식을 본뜸(원의 영향)

대부분의 석탑: 탑신이 높고 옥개석이 작음, 옥개석만 포개놓은 듯함, 다각다층탑이 다수

부 도

지광국사 현묘탑흥법국사 실상탑공주 갑사부도

구례 연골사지 북부도

여주 고달사지 원종대사 혜진탑

불 상

대형 철불: 광주 춘궁리 철불

대형 석불: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 안동의 이천동 석불 등이 지역 특색을 잘 드러냄

부석사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

주로 석불과 금등불이 주류, 대형 철불 주조도 유행.

조형미는 신라보다 퇴화. 자유 분방함과 향토적 특색의 불상이 다수.

 



공예의 발달

자기의 발달: 고려 자기는 신라와 발해의 기술을 토대로 송의 자기 기술을 받아들여 11세기에 독자적 인 순수청자를 개척.

순수청자

음각청자

상감청자

(원료 산지로 강진부안 유명)

분청사기

(원 북방가마)

순수백자청화백자

철사백자진사백자

 

11C

1213C

15C전후

17C

 

서긍의 고려도경(1123)에서는 고려자기(비색 청자)에 대해 상세 설명하면서도 삼강청자에 대한 언급이 없다.

은입사 기술과 나전 칠기 공예도 발달

범종: 신라 양식을 그대로 계승하였음. 천흥사종, 용주사종, 탑산사종 등이 유명.

귀족문화

유교문화와 불교문화의 융합

지방호족들이 문화의 주역으로 등장

문화의 폭이 확대

공예미술(나전칠기, 고려자기, 불교미술) 발달

지방문화

불교회화

고려청자

금속공예

양류 관음상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소박한 토기

둔마리 고분벽화

청동 은입사 포류 수금무늬 정병

 

 

 

고려

인쇄술

의천에 의해 속장경 조판

고려

화약

최무선이 원상인 이원에게서

은입사

청동제품에 상감

수시력

역법(칠정산내외편)

월정사 89층 석탑

다각다층탑 대표

목화

정천익 재배 의생활에 혁신

대성악(=아악)

궁중 음악

아라비아(사라센) 문화

아라비아 숫자 등 조선 산술발전

도자기

상감기법은 고려 독자적

임제종

공민왕 왕사 보우가 전래

 

송설체

고려후기 유행 조맹부의 서체

경천사지 10층 석탑

라마불교의 영향, 원각사지 탑원형

농상집요

이암이 화북농법 소개

성리학

 

천산대렵도

북화의 영향으로 필치가 뚜렷

석왕사 응진전

다포양식으로 조선 건축에 영향

 

 

 

서체그림음악

서체

초기

구양순체

굳세고 힘찬 글씨체로 최우, 유신, 탄연 등이 유명

왕희지체

홍근, 석혼수

후기

조맹부체

= 송설체, 유려한 글씨체로 이암, 이강 등이 유명

 

그림: 도화원 소속 전문화원과 문인이나 승려의 문인화로 양분. 후기에는 사군자 중심(부전)

이령의 예성강도: 현재 부전

공민왕의 천산대렵도: 원대 북화에서 영향

불화: 혜허의 관음보살도가 대표적 작품

사경화(불경 삽화)의 유행

사찰과 고분의 벽화: 부석사 조사당 벽화의 사천왕상과 보살상이 유명

 

음악: 아악(송에서 수입하여 궁중음악으로 발전), 향악(당악의 영향을 받은 속악), 악기는 송에서 40.

가면극과 산대극: 처용무, 산대극이 널리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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