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 붕당정치의 시작
① 선조(1567~1608)의 사림 기용
㉠ 선조는 향촌의 사림을 재기용: 사림 내부에서 대립이 발생하여 동․서 분당.
⑷ 붕당정치의 전개 과정
사림 내의 갈등 | 척신 정치의 잔재 청산을 둘러싸고 갈등. 명종 때 이후 정권에 참여해 온 기성 세력은 개혁에 소극적이었으나, 명종 때 정권에 참여하지 않았다가 새롭게 정계에 등장한 신진 사림들은 사림 정치의 실현을 강력히 주장. | ||||||||||||||
동․서 분당 | (선조, 1575) 이조전랑직의 문제로 신진 사림의 지지를 받던 김효원과 왕실의 외척이며 기성 사림의 신망을 받았던 심의겸을 중심으로 동․서의 분당. 신세력인 동인에는 김효원, 이산해 유성룡, 구세력 서인에는 심의겸, 정철, 윤두수 등. | 동 | 서 | ||||||||||||
동 인 | 자기 수양에 역점을 두어 지배자의 도덕적 자기 절제를 통해 부패 방지 | 서 인 | 백성 통치에 역점을 두어 제도 개혁을 통한 부국 안민에 치중하는 경향 | ||||||||||||
남․북 분당 | (선조, 1592) 서인 정철이 건저의 문제로 논죄되고, 정여립 모반사건(1598) 등으로 동인은 강경파 북인(이산해, 이발)과 온건파 남인(유성룡, 우성전)으로 분열. | 남 | 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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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인 | 퇴계 이황의 제자들이 중심. 향촌사회에서 영향력을 행사. | 북 인 | 남명 조식의 제자들로 구성. 왜란 때 의병활동을 주도, 광해군 개혁정치 주도하는 등 실천적인 면이 강함. | ||||||||||||
대북․소북 분당 | 선조 말기에 북인이 득세, 광해군을 둘러싼 대북파와 영창대군을 지지하는 소북파로 분열 |
| 대 북 | 소 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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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북의 집권 | (광해군 원년, 1608) 광해군 즉위 이후 대북파가 집권하면서 소북파 등을 제거 |
| o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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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인의 집권 | 인조반정(1623)으로 집권한 서인은 어영청․총융청․수어청을 설치하여 세력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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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종의 북벌계획 | 숭명반청 의식이 강한 서인을 등용, 서인의 군사적 기반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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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남 대립 |
현종은 증대된 서인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허적․윤휴 등 남인을 등용. 남인은 예송논쟁을 일으켜 서인과 대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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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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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인 | 상업과 기술발전에 호의적. 노비속량과 서얼허통에도 적극적. 부국강병에 관심이 많았으며 대신 주도의 정치를 지향. | 남인 | 수취체제의 완화와 자영농 육성에 치중, 상업과 기술발전에 소극적. 왕권강화와 정책 비판에 큰 비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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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종 때의 서인 집권 (경신환국) | 숙종이 즉위하여 남인을 등용하자 남인이 병권을 강화. 이에 남인을 축출하고 서인을 등용하였는데 경신대출척(1680)이라 함. 그 후 서인이 노론(송시열)과 소론(윤증)으로 분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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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 론 | 소 론 | |||||||||
노론 | 율곡 이이의 제자들인 노론은 송시열을 영수로 하여 명분(대명의리론)을 바탕으로 숭명반청책(북벌론)을 지지. 이후 내부에서 북학파가 성장함으로 서얼허통과 상공업 진흥에 관심. | 소론 | 우계 성혼의 제자들인 소론은 양명학을 수용, 윤증을 영수로 하여 남인과 마찬가지로 성리학과 대외정책에 탄력성을 가지면서 내정개혁에 치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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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환국 (숙종, 1689) | 숙종은 장희빈의 소생(연령군)을 세자로 책봉하였는데 서인이 반대하자 서인을 축출하고 남인을 재등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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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술옥사 (숙종, 1694) | 남인은 서인이 폐비음모를 꾸민다고 하여 옥사를 일으킴. 숙종은 남인을 축출하고 소론을 등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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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고의 옥 (숙종, 1701) | 장희빈이 민비를 해하려고 한 사건이 있은 후, 숙종 27년에 민비가 승하하자 숙종은 소론을 축출하고 노론을 중용, 노론이 득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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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신임사화 (1721~2) | 경종이 즉위한 이후 소론(유봉희)이 노론(김창집)을 반역죄로 몰아 제거하고 정권 장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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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정조의 탕평책 | 사도세자 문제를 중심으로 시파와 벽파로 분열, 순조 이후 세도정치 등장. | 시파․벽파 |
⑸ 붕당정치의 성격
① 처음에는 자기 붕당을 군자당이라고 주장하고 상대방을 소인당으로 배척
② 선배 사림이 물러간 뒤에는 붕당을 모두 군자당으로 간주하고 견제․협력
③ 비변사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공론을 중시하는 정국 운영
④ 재야에서 서원이나 향교에서 모여 공론을 주도하는 산림이 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