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실학의 성립


실학의 대두


배경: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상실한계 자각, 양난 후 정치경제 피폐에 따른 자아 발생, 새로운 학 문정신 추구, 청의 실증적 고증학의 영향, 정조의 학문장려와 학자 배출, (양과)학의 영향, 경제 적변화와 발전, 신분 변동 등.

제기: 이수광, 한백겸 등에 의해 제기되어 경세치용, 이용후생, 국학연구로 확산.

한계: 유학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지지세력의 대부분이 몰락 지식인이어서 국가정책에 미반영.

 

 

실학의 선구

정여립(선조): 군주 세습제를 부인하고 천하는 공물이라고 주장.

정인홍(광해군): 성리학 이외의 사상을 폭넓게 수용하여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를 균형 있게 발전시켜 부국강병과 달성해 보고자 하였고, 이언적, 이황을 비판하다가 유적에서 삭제당함.

이수광

 


실학의 제기(17세기 전반기)와 확산(18세기)

이수광: 지봉유설에서 천문지리관제 및 천주실의등을 소개하여 문화 인식의 폭을 확대.

한백겸: 동국지리지를 저술하여 우리나라의 역사 지리를 치밀하게 고증하였으며, 토지 소유의 지나 친 편중을 개탄하고 대동법의 확대 실시를 추진.

실학의 확산: 18세기에 가장 활발.


 

경세치용 학파(=중농학파)


특징

18세기 전반 남인 출신들의 학자들로 이들의 이상은 유교적 이상국가의 실현.

토지 제도 개혁을 가장 중시하여지주제 타파와 자영농 육성 주장, 화폐의 폐단 지적.

한말 애국계몽사상가와 국학 연구 등에 영향.


② 중농주의 실학자


유형원

(16221673)

∙「반계수록에서 균전론 주장

자영농을 바탕으로 병농일치의 군사제도, 사농일치의 교육제도 주장.

사상의 한계: 적서차별, 군 내의 양천구별, 문음제도와 노비제도 인정

이 익

(16811763)

∙「성호사설에서 한전제 주장하여 토지소유의 평등 요구

6좀론의 폐단 지적: 노비제, 과거제, 양반문벌, 기교(사치미신), 승려, 게으름

성호학파 형성, 붕당론저술, 화폐폐단 지적

천주교에 비판적인 입장

정약용

(17621836)

∙「여유당전서500여권 저술

3부작 목민심서(지방관 도리), 경세유표(중앙 정치조직에 대한 의견과 정전제), 흠흠 신서(형옥 담당 관리의 유의사항)

3논설 탕론(역성 혁명로크의 시민 혁명 사상 내포), 원목(정치의 근본과 목민관 강조), 전론(여전제- 공동소유공동생산)

정치개혁론: 향촌 단위의 방위체제 강화 역설

∙「기예론: 북학파의 이용후생설과 같은 주장, 기술 혁신기술 교육 등을 촉구

박세당

(16291703)

∙「색경에서 농가집성을 비판하고 농업 전반에 걸친 의견 제시

윤휴와 함께 사변록을 지어 성리학을 비판하다가 사문난적으로 몰림

홍만선

(16431715)

산림경제: 숙종 때 농업과 일상생활에 관한 광범위한 사상을 기술한 소백과사전적인 책

서유구

(17641845)

∙「임원경제지, 종저보




③ 중농학파의 토지개혁안


균전론

(유형원)

주나라의 정전법에서 영향

관리, 양반, 농민에게 토지의 차등적 재분배 주장

자영농 육성 병농일치로의 환원 군역의 폐단 해결

토지국유제 원칙: 토지매매 금지, 대토지 소유 방지(토지소유의 편중 방지)

한전론

(이 익)

유형원의 균전론 비판(급진적비현실성)

균전론의 대안으로 한전론 제시(중종 때 요옥의 건의에 따라 50결 상한으로 시행되었다가 실패)

가구별 적정 규모의 영업전 지정 매매의 법적 금지, 영업전 이외 소유 토지는 매매 가능

토지소유의 평등화 추구

여전제

(정약용)

균전론과 한전론 모두 비판: 토지의 사적 소유 인정은 결국 토지소유의 편중이다.

경자유전의 원칙

한 마을(1) 단위의 토지 공동소유

주나라의 정전법에서 영향

공동경작, 공동분배 일동의 공동농장제

정전제

(정약용)

토지 한 구역을 ()자로 9등분하여 8호의 농가가 각각 한 구역씩 경작, 가운데는 8호가 공동 경작하여 조세로 바침. 다산은 토지의 국유를 원칙으로 하고 농민에게만 경작능력을 기준으로 분배 주장.

 

 


이용후생 학파(=북학파)


특징

18세기 전반 노론 출신들의 학자들로 이들의 이상은 유교적 이상국가에서 탈피.

부국강병과 이용후생 주장. 서울(도시)를 배경으로 상공업 진흥에 힘씀.

개화사상 등에 영향.


② 중상주의 실학자


유수원

(16941755)

∙「우서: 중국과 조선의 문물을 비교하면서 사회전반의 개혁안 제시

농업에서는 토지 제도의 개혁보다 농업의 상업적 경영과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자고 주장

대상인의 지역사회개발 참여

상공업의 진흥과 기술 혁신 강조, 사농공상의 평등과 전문화 주장

홍대용

(17311783)

노론 명문 출신으로 성리학적 세계관 부정.

∙「임하경륜, 의산문답: 균전제 주장, 담헌서에 수록되어 전함.

신분제 철폐, 주자학 극복이 부국강병의 요체라고 믿었음.

김석문의 지구회전설을 이어받아 의산문답에서 지전설 주장하여 중화사상 비판.

박지원

(17371805)

∙「열하일기, 과농소초, 한민명전의, 양반전

한전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농업생산력의 향상에 관심이 많았다.

화폐유통의 필요성, 수레와 선박의 이용, 양반문벌제도의 모순 지적

박제가

(17501805)

∙「북학의: 청에 네 번이나 드나들며 저술, 규장각 검서관

청과의 통상강화, 수레와 배의 이용을 늘릴 것, 절약보다 소비촉진(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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