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그 날 강물은 숲에서 나와 흐르리. //

 

비로소 채색되는 유유(悠悠)한 침묵

꽃으로 수장(水葬)하는 내일에의 날개짓 //

 

, 흥건하게 강물은 꽃에 젖어 흐르리

무지개 피에 젖은 아침 숲 짐승 울음 //

 

일체의 죽은 것은 떠내려 가리

얼룽대는 배암 비눌 피발톱 독수리의, //

 

이리 떼 비둘기 떼 깃죽지와 울대뼈의

피로 물든 일체는 바다로 가리. //

 

비로소 햇살 아래 옷을 벗는 너의 전신(全身)

강이여. 강이여. 내일에의 피 몸짓 //

 

네가 하는 손짓을 잊을 수가 없어

강 흐름 핏무늬길 바다로 간다. //

 

 

· 얼룽대는 : ‘얼룽얼룽하다’ - 크고 뚜렷한 무늬나 점 따위가 고르게 촘촘하다

· 죽지 : 새의 날개()가 몸에 붙은 부분, 팔과 어깨가 닿은 관절 부분

· 울대뼈 : 앞 목에 두드러져 나온 뼈

 

 

* 감상 : 비극적인 시련의 세월을 넘어 소망스런 미래가 열리길 갈망하고 있다. 이시는 6.25 전쟁으로 인한 동족간의 살육(殺戮), 갈등이라는 민족의 비극적 상황을 이겨내고 밝은 미래를 희망하는 작가의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 있다.

 

 

* 성격 : 상징적, 주지적

 

 

* 구성

· 1~3: 밝은 미래로의 지향

- 그 날 : 격동과 시련의 시기를 벗어나게 될 어느 날

- : 격동의 지난 세월, 전쟁이라는 혼란한 상황

- (2, 3) : 격동을 거쳐 역사가 성취해야 할 찬란한 미래의 상징

--- 󰃫 <꽃을 소재로 한 작품>

· 4~5: 현실의 비극적 상황 거부(강물이 숲에서 나오기 전 상황)

- 위협하는 뱀, 독수리 발톱, 이리떼, 피로 물든 일체

· 6~7: 미래의 전망

- 죽음·살륙의 시대 󰠜󰠜󰠜󰠜󰋼 꽃의 시대

(순탄한 길이 아닌, 고통과 희생을 겪으며 흐르는 핏무늬길’)

 

 

* 주제 : 민족의 비극적 현실 극복

 

 

 

박두진 작품 []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 찬란한 미래에 대한 희망

* 차이점

· : 광복의 감격 속에서 나온 순진하고 낙관적인 꿈의 표현

· : 6·25의 민족적 비극과 그 이후의 사회 갈등을 체험한 시인의 고통과 소망이 드러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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