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숲 속에 길이 두 갈래 갈라져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나는 두 길을 갈 수 없는

한 사람의 나그네로 오랫 동안 서서

한 길이 덤불 속으로 꺾여 내려간 데까지

바라다 볼 수 있는 데까지 멀리 보았습니다. //

 

그리고 똑같이 아름다운 다른 길을 택했습니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거기에는

풀이 더 우거지고 사람이 걸을 자취가 적었습니다.

하지만 그 길을 걸음으로 하여

그 길도 거의 같아질 것입니다만, //

 

그 날 아침 두 길에는 낙엽을 밟은 자취 적어

아무에게도 더럽혀지지 않은 채 묻혀 있었습니다.

, 나는 뒷날을 위해 한 길은 남겨 두었습니다.

길은 다른 길에 이어져 끝이 없었으므로

내가 다시 여기 돌아올 것을 의심하면서. //

 

훗날에 훗날에 나는 어디에선가

한숨을 쉬며 이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갈라져 있었다고,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고,

그것으로 해서 모든 것이 달라졌다라고. //

 

 

 

* 감상 : 소박한 숲의 풍경을 묘사하면서 시작한 이 시는 사실(풍경)과 암시(인생 행로)를 평행시키며 일종의 격조를 지속시켜 주고 있다. 단조로운 묘사 속에 복잡한 현대인의 마음이 숨겨져 있고, 선택한 자기 인생에 대한 회한, 자랑 등이 잘 나타나 있는데, 숙명과도 같은 에 대한 사고 방식이 느껴진다.

 

 

* 구절 이해

13~4: 안타까운 심정이 내재

- 똑같이 아름다운 다른 길 - 선택하지 않은 다른 길에 대한 화자의 인식이 '아름답다'고 했으므로 화자는 그 길에 대한 강한 미련이 계속 남아 있게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 모든 것 : 인생의 운명

 

 

* 주제 : 선택하지 않은 길에 대한 미련

'국어 > 문학 - 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2 - 박두진  (0) 2019.04.09
갈대 - 신경림  (0) 2019.04.09
간 - 윤동주  (0) 2019.04.09
가정 (박목월)  (0) 2018.11.07
가을의 기도 (김현승)  (0) 2018.11.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