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의 고분 .................................................................................

고구려 - 돌무지무덤(석총): 장군총(벽화×) 토총(흙무덤) - 굴식돌방무덤: 강서고분(사신도),

쌍영총(여인도,무사도,우차도,서역영향 받음), 무용총(무용도,수렵도), 각저총(씨름도),

삼실총(무사,역사의 벽화)

백제 - 한성시대(돌무지무덤: 석촌동구분-장군총영향; 고구려 유이민설의 근거)

웅진시대(굴식돌방무덤, 벽돌무덤: 무령왕릉- 양나라의 동전 출토.남조의 영향)

사비시대(굴식돌방무덤: 능산리2호분-세련)

신라 - 돌무지덧널무덤: [천마총: 천마도(벽화×)], [황남총: 왕비의 능으로 추정, 금관 방추차등 출토],

[호우총 벽화×, 호우명그릇(신라와 고구려의 관계)]

통일신라 - 굴식돌방무덤(호석+12지신상;도교적 요소): 김유신묘, 화장무덤, 해중릉(불교식, 문무왕릉)

발해 - 벽돌무덤: [정효공주묘 - 당의영향,벽화, 도교적요소: 4,6변려체안의 불로장생]

굴식돌방무덤: [정혜공주묘 - 고구려영향, 벽화, 천장:모줄임 구조, 도교적요소: 4,6변려체안의 불로장생]

가야 - 벽화

 

통일 전 신라의 벽화는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좋다.

 

무령왕릉 - 1971년 공주 송산리 고분에서 처녀 발굴. 벽돌무덤. 중국 남조양식. 지석(현존 최고의 지석),

토지매지권(최초, 도교적 요소), 7호분.

 

금석문 ......................................................................................

고구려 - 광개토대왕비(장수왕): 건국신화(동명왕편보다 먼저 기록), 정복활동, 쪽바리의 임나일본부설 주장.

중원고구려비(장수왕): 고구려왕이 신라왕(매금)을 만나 충북중원 고구려땅 확인, 5c 3국의 역학관계를 보여줌. 신라를 동이로 칭함(고구려와 신라의 역학관계, 장수왕의 남하정책)

백제 - 무령왕릉지석(남북조시대의 해서체), 사택지적비(의자왕, 도교사상)

신라 - 영일냉수리비(지증왕): 재산분쟁에 관한논의, 신라최고의 비석

울진봉평신라비(법흥왕): 율령관계 수록, 단양적성비(진흥왕): 한강상류 진출, 충북단양.

진흥왕 순수비: 신라의 관제연구에 도움 - 북한산비(한강유역), 창녕비(대가야정벌),

황초령비(원산만 진출), 마운령비(원산만진출)

암기법: 냉수봉단북창황마.

임신서기석 - 화랑도(의리)연구, 한자사용연구(춘자상시서예~)

조선 - 백두산정계비(숙종): 조선과 청의 경계선 확정, 간도 귀속문제

 

금석문 중 가장 오래된 것 - 점재현신사비(AD85)

 

UNESCO 지정 문화재 ..........................................................................

지정 세계문화유산: 불국사(석굴암), 종묘, 해인사장경판전(팔만대장경), 창덕궁, 화성(1997)

고인돌(2000), 경주고적지구(2000)

지정 기록문화유산: 조선왕조실록(1997), 훈민정음(1997), 승정원일기(2001), 직지심경(2001)

지정 무형문화유산: 판소리(2003),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2001)

 

대장경과 활자 .......................................................................................

1차 대장경(=초조대장경): 거란대비, 몽고 침입때 소실, 대구 부인사와 일본에 일부 전함.

속장경(불서목록;신편제종교장총록): 의천이 수집해서 만듦, 흥왕사교정도감설치, 선종(×)

몽고 3차 침입때 소실, 송광사에 일부 전함

2차 대장경(=8만대장경=재조대장경): 몽고침입시 최우가 강화도(대장도감)에서 조판,

선원사에 보관조선초기에 해인사로 이전

금속활자 - 상정고금예문: 전하지 않는 세계최고의 금속활자 본

직지심체요절: 현전하는 세계최고의 금속활자 본(청주흥덕사’,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

 

 

호국신앙 .............................................................................................

황룡사9층탑(선덕여왕때 아비지(백제)가 건축, 몽고 때 소실), 인왕경, 팔관회, 왕흥사(백제 무왕),

감은사(문무왕시작 신문왕완공, 문무왕이 해룡이되어 신라를 보호한다는 고사(만파식적), 전제왕권 확립(신문왕)

세속오계(원광이 화랑도계율로 지음), 백고자회(고려시대 호국신앙적 불교행사), 대장경(불심의 힘으로~!!)

화랑: 군사적 단체, 화랑도 정신(최치원의 난랑비문(유불선 3교의 현묘한 도), 세속오계, 임신서기석)

계급간의 갈등을 완화하는 기능, 사회 중견인 양성하는 기능

 

도교적 요소(무위자연, 현세구복, 불로장생의 사상) ......................................................

고구려: 사신도, 연개소문의 장려 보덕은 도교의 불로장생사상에 대항하여 열반종 개창하여 백제에 전파.

백제: 산경문전, 사신도, 사택지적비, 무령왕릉 지석

신라: 세속오계, 최치원의 사산비분, 국선풍월풍류도라는 화랑도의 명칭.

발해: 정효공주 비문 정혜공주 비문 ; 4.6 변려체안의 불로장생.

고려: 첨성단, 도관(도교사원)

조선: 원구단(천자가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제천단)

 

문화의 유형 ..........................................................................................

고구려: , 패기, 정열의 사실적 표현

백제: 우아함, 세련미, 그러나 토착문화를 충분히 발전 시키지 못함.

신라: 소박한 전통 통일신라: 엄격함과 조화미, 정제미. 조형미술의 발달.

발해: 고구려문화를 바탕으로 당문화 수용, 귀족문화의 발달, 고구려보다 부드러우면서도 웅장하고 견실.

석등: 8각의 기단위에 중간의 볼록한 간석, 간석위에는 탐스러운 연꽃이 조각되어있어 힘찬 느낌.

당적 요소(수치가 나오면 당적요소.예외-5경제.)

고구려적 요소(불교적인것, ‘발음)

36, 주작대로, 1562, 관등제, 동경성

축조, 잠자는 미녀상, 정효공주묘(벽돌무덤)

5경제, 궁전지의 온돌장치, 천장의 모줄임구조,

사원지의 불상양식, 와당의 연화문, 석등,

발해음악, 정혜공주묘(굴식 돌방무덤)

고려: 유교문화와 불교문화의 융합,공예미술의 발달(나전칠기, 고려자기, 불교미술 등)

중국에서 전래되어 우리나라에서 더욱 발전된 문화: 나전칠기, 대성악(아악)

조선: 유교적 검약으로 건물규모를 법적으로 제한하고 자연미와 주위환경 조화를 중시.

 

건축 .................................................................................................

 

백제: 백제의 탑들은 탑의 기둥에 엔타시스 수법을 사용함.

익산 미륵사지탑(최고 최대, 목조형 석탑), 부여 정림사지5층석탑(전형적인 석탑양식)

신라: 황룡사9층목탑(아비지, 몽고때 소실, 호국사상), 분황사 모전석탑(최초의 전(벽돌)), 첨성대, 천마총

통일신라: 높은 기단위에 세운 3층 석탑이 유행.불국사 3층석탑, 화엄사4사자3층석탑(석굴암),감은사지 3층 석탑

고려: 다각다층의 여러 가지 형식 시도.

[흥국사지 석탑, 현화사7층석탑 신라계승], 월정사89층탑(송에 영향받음),

경천사10층석탑(목조건축양식, 원에 영향받음), [익산 왕궁리 5층석탑, 부여 무량사 5층석탑 백제 계승],

불일사5층석탑(고구려 계승)

조선: 원각사10층석탑(경천사10층탑의 영향받음), 법주사팔상전(현존하는 국내최고의 목탑)

 

 

 

 

부도(선종의 유행)

신라: 형태-팔각당형의 전형적 승탑형식. 신라하대에 선종이 유행하면서 많이 만들어짐.

고려: [8각 원당형: 공주 갑사부도, 구례 연곡사지 북부도, 여주 고달사지 원종대사 혜진탑]

[8각 원당형+구형탑신: 정토사 흥법국사 실상탑, 8각원당형+평면사각형탑신: 법천사 지광국사 현묘탑]

조선: 고승 대덕에게만 허용되던 승탑이 주지승들에게까지 허용되어 엄청 만들어진다네~.

 

건축물

통일신라

석굴암: 불교세계의 이상. 통일신라시대의 대표적 건축물. 불국사: 경덕왕~혜공왕때 완성.

안압지: 경주 궁성 안의 인공연못. 화려한 궁중생활과 귀족생활.

고려시대 건축양식

주심포양식: 통일신라시대 이래 전해와 고려전기 유행. 맞배지붕이 대부분이면서 장중하고 우아하며 간소함.

다포양식: 원간섭기 이후 전해와 조선 전기 유행. 팔작지붕이 대부분이고 주심포보다 화려하고 장엄.

- 봉정사극락전(최고의 목조건축물, 주심포양식), 부석사무량수전(신라계승한 고려의 대표적 건축물, 주심포),

부석사조사당, 수덕사대웅전, [원영향 다포양식; 석왕사응진전, 성불사응진전], 심원사보광전(다포양식)

조선시대 건축

특징: 유교적 검약으로 건물규모를 법적으로 제한하고 자연미와 주위환경 조화를 중시

15c: 궁궐, 성곽, 성문, 학교건축 중심(경북궁, 숭례문...), 해인사 장경판전.

16c: 서원건축중심(경주의 옥산서원,안동의 도산서원, 해주석담의 소현서원)

17c: 사원건축중심(금산사 미륵전, 화엄사 각황전, 법주사 팔상전)

18c: 불국사 대웅전, 수원성(정약용, 거중기이용),

부농과 상인의 지원으로 그들 근거지에 장식성이 강한 사원건축 - 논산 쌍계사, 부안 개암사, 한성 석남사

19c: 경복궁 중건(대원군),광화문(복원)20c:덕수궁석조전

 

조각공예품 ........................................................................................

고구려: 연가칠년명금동여래입상(북조에 영향 받음), 금동미륵반가상

백제: 서산마애삼존불상(온화미,엷은미소), 금동미륵반가상, 금동대향로(불교,도교,유교?)

신라: 금동미륵반가상(가장 세련, 일본에 영향미침)

통일신라: 조각 - 석굴암(불국사), 만불산(경덕왕때 만든 인조산), 불상(석굴암의 석가본존여래상,

불국사의 비로자나불좌상, 백률사의 약사여래상), 무령왕릉비

공예 - 범종: 상원사 동종(성덕왕), 성덕대왕 신종(에밀레종)

나전칠기(당에서 수입하나 고려때는 더 역수출), 은입사(송에서 유입)

고려: 조각 - 신라에 비해 뒤떨어진다. 논산 관촉사은진미륵불(최대,지방문화상징), 철불주조가 유행

불균형, 무형식, 자유분방을 특징. 부석사소조아미타여래좌상(고려시대대표불상).

조선시대: 생활필수품 중심, 값싼 재료 이용, 소박하고 견고

 

자기의 발달()

순수청자(11c) 음악청자 상감청자(12~13c) 분청사기(15c전후)

순수백자청화백자(16c) 철사백자진사백자(17~18c)

서긍고려도경에서는 고려자기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면서도 상감청자에 대한 언급이 없다.

 

사관과 역사서 .......................................................................................

고려전기 - 유교적 역사서술체가 확립. 고려후기 - 자주의식을 바탕. cf> 원부,허공 고금록’; 고려후기

고려시대 - 유교사관: 황주량 7대실록(거란의 침입, 현종, 부전), 박인량고금록’, 김부식삼국사기

자주사관: 이규보동명왕편’(고구려건국의 시조), 일연삼국유사’(단군신화),

이승휴제왕운기’(발해역사, 단군신화), 각훈해동고승전’(한국 불교사 정리)

성리학적사관: 여말-이제현사략’, 선초-정도전고려국사’, 권근동국사략

신흥사대부 역사관: 유교의 합리주의와 정통의식, 대의명분 중시. - 원부.허공 고금록’,

민지본조편년강목, 정가신천추금경록’.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구별

삼국사기 - 김부식(12C), 관천사서, 기전체, 삼국시대 기록 유일한 정사, 신라에 편중, 중국중심적,북진정책좌절

삼국유사 - 일연(고려 충렬왕), 기사본말체, 내용(민간설화, 단군신화), 불교입장+신라중심, 자주적 사관

cf) 기전체; 본기(왕의 업적), 세가(중요가계). (모든제도). 열전(신하의 전기)등으로 구분.- 삼국사기, 고려사, 해동역사

기사본말체; 사건마다 실증사학적으로 기술 - 삼국유사, 연려실기술

편년체; , 시간적 순서. - 삼국사절요, 고려사절요, 동국통감, 조선왕조실록(실록,절요,통감은 모두 편년체)

 

조선시대 - 15c의 역사서: 성리학적 명분론 + 민족적 자주자존의힉(단군을 민족의 시조로)

고려국사(정도전,조선건국의 합리화,편년체),동국사략(권근,편년체),조선왕조실록(춘추관, 편년체),

고려사(군주중심의 역사서술, 기전체), 고려사절요(고려사 보충, 신하적 입장에서 서술, 편년체),

삼국사절요(서거정,세조의 왕권강화와 부국강병의 목적),

동국통감(서거정,성종. 최초의 통사,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하면서도 자주적)

- 16~17c의 역사서: 15c 역사관 비판 + 왕도정치강조 + 사림의 존화주의적 경향

동국사략(박상, 성리학적이념), 기자실기(이이, 왕도정치의 기원을 기자에서 찾음)

- 18c 이후의 역사서: 민족의식의 고취 + 전통문화에대한 자부 + 민족의 정통성

뒤로 갈 수록 더욱 자주적이고 민족적이다: 동국통감<동사강목<해동역사

동사강목(안정복, 한국사의 독자적 체계, 성리학적이지만 자주적, 편년체),

해동역사(한치윤, 중국 등 외국사서를 인용, 정통사체에 대한 인식을 심화.)

[동사(이종휘),발해고(유득공)]-고대사 연구의 시야를 만주지방까지 확대(반도 중심의 역사관 탈피)

규사(이진택, 서얼의 역사서), 연조귀감(이진흥, 향리출신의 역사서)

근대사학 - 민족주의 사학: 신채호독사실론’, 박은식한국통사’, 정인보조선사연구’.

 

 

고조선건국신화(단군신화)가 나와있는 책들(암기법: 제동강목세종유사응)

왕운기,국여승람,신증국여지승람,국역대, , 동사강목, 세종실록지리지, 삼국유사, 제시주

발해사 연구서적

이승휴의 제왕운기’(발해를 우리민족의 역사로 최초로 다룸)

본격적연구: 조선후기 실학자, 민족사학자들이 연구. - 유득공발해고’, 이중휘동사’, 정약용아방강역고’,

한치윤해동역사’, 서상우발해강역고’, 홍석주발해세가.

 

조선왕조실록

1차사료(사초, 시정기)를 바탕으로 하여 편찬.

태종 때 태조실록편찬. 세종 때 정종태종실록편찬.

<선조, 현종, 경종>은 수정(삭제)실록 존재. 왕은 볼 수 없었고 사가의 주관 개입이 가능하였다.

4대사고(세종) 5대사고(전주사고를 광해군때 정비: 춘추관, 오대산, 태백산, 정족산, 적상산)

(임진왜란) 2(서울-전주사고(원본), 부산), 1(김일성 대학)

 

선원록: ‘선원계보기략’. 조선왕실의 족보. 숙종때 처음 간행.

 

개화시책에 영향을 준 서적 ..........................................................................

일동기유(김기수, 1차수신사 후 저술, 신문명에 대한 조심스런 비판),

조선책략(황준헌, 2차수신사 김홍집이 들고옴, 러시아 남하 방지책으로 친중국,결일본,연미방 해야함. 조미수호통상조약에 영향을 줌.이만손<영남만인소>, 성현모독부분.)

이언(정관응, 기술뿐만 아니라 정치제도등도 받아들여함을 강조)

 

각종 서적 ...................................................................................

법전(암기법: 조경속, 정경속, 대대육)

 

태조 태조 태종 세종 성종 영조 정조 (대원군)고종 (대원군)고종

선경국전 제육전 육전 국대전 대전전통편 전회통전조례

정도전 정도전, 조준 하륜 (육전등록), 집현전 최항, 노사신 김재로 김치인 조두순

 

경국대전: 세조시작~예종완성, 성종 때 반포, 재산의 자녀 균분상속(, 장남은 +20%),

토지가옥의 사유권 보장, 연좌제가 채택(갑오개혁때 폐지)

 

조선시대에는 기본법전으로 경국대전을 정비하였으나 실제로는 관습법과 대명률(명나라 형법)을 중시.

 

의학서적

고려: ※『향약구굽방- 고려(고종), 현존 최고의 의학서

조선: 향약집성방(태조), 신주무원록(세종); 법의학서, 동의보감(광해군); 조선최대의서,

동의수세보원(고종); 이제마, 인체를 성격에따라 태양소양태음소음의 사상으로 나눔(사상의설)

 

지리서적

조선전기 - 정치군사행정적 목적(중앙집권과 국방의 강화)

팔도지리지(세종실록에 수록, 각 지방의 연혁, 호구, 토상등이 기록), 세종실록지리지(팔도지리지 정비)

동국여지승람(성종, 단군신화), 신증동국여지승람(동국여지승람을 증보, 현존), 역대제왕혼일강리도(세계지도)

조선후기 - 경제문화의 인문지리적 성격

역사지리서: 동국지리지, 강계고, 아방강역고(정약용)

인문지리서: 택리지(이중환, 각지방의 자연환경, 인물, 풍속, 인습 등을 흥미있게 서술)

지도제작: 대동여지도(김정호, 서구적 기술을 도입하여 정밀하게 표시, 군사지도적 성격)

동국지도(정상기, 영조때. 처음으로 백리척의 축척법을 사용, 8도 분도)

 

 

백과사전류

지봉유설(이수광), 성호사설(이익, 삼한정통론, 역사적 문물을 해석), 동국문헌비고(홍봉한, 영조때.)

동문휘고(정조때 조선시대 외교관계문헌을 수집.정리)

 

농서

고려말 농상집 이암(소개): 독자성×

조선초 농사정초: 직파법 권장.

조선후 농가집 신속: 이앙법 소개.

조선전기: 농사직설(세종, 정초, 현존최고의 농서로서 우리실정에 맞게 수록, 직파법권장)

사시찬요(세조, 강희맹, 계절에 따른 토지관리 및 파종법),

금양잡록(성종, 강희맹, 경기도 농민들의 경험토대)

구황촬요(기근에 대비한 농업서적, 도토리, 나무껍질을 먹는 방법제시)

조선중기: 농가집성(신속, 모내기법에 공헌, 조선전기의 농서를 집대성), 색경(숙종, 박세당, 중농학자 농서)

조선후기: 산림경제(숙종,홍만선,중상학자),과농소초(정조,박지원,농업기술과 농업정책을 논하고,한전법을 제시)

임원경제지(서유구, 농업기술과 산업전반에 관한 백과사전)

 

회화 ...............................................................................

고려: 혜허(양류관음상도), 이령(예성강도), 공민왕(청산대렵도)

조선시대 3화가 - 안견, 김홍도, 장승업

15c: 인물산수화, 진취적, 씩씩하고 낭만 - 안견(몽유도원도-도원이라는 이상세계를 그려냄),

강희안(고사관수도-인간의 내면세계 표현, 문인화가)

16c: 사군자, 자연속에서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찾음. - 이암(당견도, 화조묘구도),

이상좌(노비출신, 송아보월도- 인간의 강인함 표현)

17c~18c:진경산수화 발달(18c) - 정선(금강전도, 인왕제색도)

 

 

18c 후반 특징: 실학적 화풍, 서양화법 영향, 풍속화, 민화발달

- 김홍도(씨름, 서당. 배경없는 농촌 생활상 묘사, 간결하고 소박한 필치),

신윤복(주로 도시의 여인 묘사, 배경 있음, 섬세하고 세련된 필치.)

18c : 원근법 등 서양화법 영향.- 강세황(난죽도)

19c 특징: 실학적 화풍 쇠퇴, 복고적 화풍 - 장승업(군마도, 관인화가), 김정희(세한도)

 

과학기술 ....................................................................................

조선전기 -과학기구: 앙부일구(해시계, 세종), 자격루(물시계, 세종), 측우기(강우량측정, 세계최초, 세종),

규형(인지의; 양전, 지도제작에 이용, 세조), 천체관측(혼천의, 간의)

무기: 거북선(태종(귀선)), 비거도선, 화포, 화차, 비격진천뢰.

역법: 달력- 칠정산내외편 작성(독자성)

병서: 진도(태조, 정도전이 지음), 병장도설(세종, 그림으로 설명한 군사훈련 지침서),동국병감(문종)

조선후기 - 서양문물: <곤여만국전도>; 세계지도, 진취적 세계관.

천문학: 지전설(김석문, 홍대용, 이익, 정약용), 지봉유설(이수광, 백과사전, 일식.월식.조수. 설명)

중국중심의 세계관을 탈피하는데 영향을 줌.

 

중국에서 전래되었던 문화 ...................................................................

통일신라: 나전칠기(고려는 송으로 수출)

고려: 쇄술(의천에 의해 속장경 조판),입사,월정사 팔각9층석탑,성악, 자기(암기법: 송인은월정대도)

고려: 화약(최무선이 이원주고 배움), 수시력(역법, 칠정산내외편), 목화(문익점), 임제종(보우),

송설체(조맹부의 서체), 경천사지 10층석탑(라마불교영향, 원각사지 10층석탑의 원형),

농상집요(이암이 소개), 성리학(충렬왕때 안향이 전래), 천산대렵도, 석왕사 응진전(다포양식)

 

각종 개인 저서 .............................................................................

정도전: 제문감, 제육전, 려국사, 선경국전(왕조의 기틀마련), (암기법: 경고불조심!)

[씨잡변, 기리편 - 불교배척 및 도교비판],

세종대왕 때 간행된 서적: 강행실도, 직설, 시찬요, 려사, 의방, 정산내외편, 도지리지,

향약집성방,용비어천가,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 (암기법: 삼사고유칠팔)

 

중농학자

정약용: 여유당전서500여권: 3부작 - 목민심서(지방관의 도리), 경세유표(정치조직에 대한 의견),

흠흠신서(형옥 담당 관리)

3논설 - 탕론(왕조교체의 가능성), 원목(정치의 근본과 목민관 강조),

전론(공동소유, 공동생산, 노동량에 따른 분배)

기예론’(북학파의 이용후생설과 같은 주장)

유형원: ‘반계수록’(균전제와 과전제 실시 주장)

이익: ‘성호사설’(한전제 주장-토지소유의 평등 요구),

6좀론(노비제도, 과거제도, 양반문벌제도, 기교(사치,미신), 승려, 게으름)

박세당색경’, 홍만선산림경제’, 서유구임원경제지

 

중상학자

유수원: ‘우서’-농업의 전문화와 상업화, 농업생산력의 증대. 대상인의 지역사회 개발 참여

홍대용: ‘임하경륜’(균전제 주장), ‘의사문답’(지전설 주장: 중국중심의 세계관 탈피)

박지원: ‘열하일기’, ‘과농소초’, ‘한민명전의’, ‘양반전’ - 화폐유통의 필요성, 수레와 선박의 이용.

박제가: ‘북학의’, 절약보다 소비촉진(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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