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시대 |
思 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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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 교 |
유 교 |
전통사상 및 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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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맹왕국 이 전 |
☞ 신석기시대: 애니미즘, 샤머니즘, 토테미즘, 영혼숭배와 조상숭배(원시 신앙). ☞ 청동기시대: 선민사상(정치이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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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 국 1C~668 |
수용:중앙집권국가체제 정비기(4-5C) 발전: 왕실불교, 귀족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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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태학, 경당(모든 계층 망라) 백제: 5경박사 신라: 임신서기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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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신 숭배: 지배층 샤머니즘, 점술: 민중 도교: 사신도, 산수무늬벽돌, 산택지적비,백제 봉래산향로 |
남 북 국 8C~926 |
원효의 정토종: 불교의 대중화 화쟁 사상(불교 통합) 의상의 화엄종: 전제왕권지지 교종: 경전, 귀족 - 신라중대 선종: 참선, 호족 - 신라하대(반신라) 개인의 정신 중시→신라 중대에 탄압 발해: 고구려 불교 계승 |
유교이념수용: 국학,독서출신과(귀족의 반대로 실패) 강수: 외교문서 설총: 이두 정리 김대문: 주체적 최치원: 사회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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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 최치원의 난랑비, 정효 공주 묘비 풍수지리설: 중국서 전래, 국토 재편론(호족지지)→ 신라 정부 권위를 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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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려 918~1392 |
숭불정책(훈요십조:연등,팔관회) 연등회, 팔관회: 왕실귀위 높임 불교의 통합운동(원효 화쟁론의 영향) ․의천의 천태종:교종중심,귀족적(중기) 교관 겸수 - 교종의 입장서 선종통합 ․지눌의 조계종: 선종중심, 무신정권기 돈오점수, 정혜쌍수 - 선종 중심 통합 ․혜심의 유불일치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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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정치이념 채택 (최승로의 시무28조) 유학 성격변화: 자주적(최승로)→보수적 (김부식)→쇠퇴(무신) 성리학의 수용(몽고간섭기): 사대부의 정치사상 으로 수용, 사회개혁촉구 이제현의 사략(성리학적 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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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행사 빈번(초제): 장례 풍수지리설 : 서경길지설 (북진정책 기반: 묘청의 서경천도)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귀족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비롯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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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전기 15C~16C |
불교의 정비: 유교주의의 구현 재정확보책: 도첩제, 사원전 몰수, 종파의 통합
※ 고대 : 불교 중세 : 유, 불교 근세 :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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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학파(15C): 중앙집권,부국강병, 사장중시, 과학기술 수용, 단군숭배 사림파(16C): 향촌자치, 왕도정치, 경학중시, 과학기술 천시, 기자숭배
주리론: 이황(영남학파,남인,도덕중시) 주기론: 이이(기호학파,서인,현실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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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 행사 정비: 소격서(중종때 조광조에 의해 폐지) 풍수지리설: 한양 천도(왕권강화) 풍수,도참사상 관상감에서 관리 민간 신앙의 국가 신앙화 ※ 기타 종교와 사상에 대한 국가 관리는 유교사회를 확립하려는 의도임. |
조선후기 17C~1876 |
불교의 민간 신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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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학의 수용: 정제두의 강화학파 ※실학: 통치질서의 붕괴와 성리학의 한계, 서학의 전래, 고증학의 영향으로 등장 중농학파─토지제도 개혁 중상학파─상공업 진흥책, 박제가-소비론 박지원-화폐유통론 국학: 동사강목 - 한국사의 정통론 해동역사 - 다양한 자료 이용 동사, 발해고 - 반도 사관 극복 연려실기술 - 실증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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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세기 사상의 변화 (조선 후기 사회의 동요) 천주교 수용,동학의 발전,정감록 등 비기도참 사상,미륵신앙 유행 → 현실 비판: 서민 문화의 발달 ☞ 이 경향은 성리학적 명분질서와 양반지배 체제가 붕괴되어 가고 있음을 가리키는 것이며 동시에 봉건적인 틀에서 탈피하여 평등 을 지향하고 대중적인 근대사회 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
근 대 1876년후 |
☞ 東道西器: 우리의 정신문화는 지키고 서양의 과학 기술을 받아들이자는 주장=中體西用, 舊本新參⇒양무운동, 대한제국 ☞ 불교 유신론: 미신적 요소를 배격하고 불교의 쇄신을 주장. ☞ 민족사학의 발전: 신채호, 박은식, 최남선 ☞ 기독교계는 애국 계몽 운동에 힘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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