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시대

思 想

불 교

유 교

전통사상 및 도교

연맹왕국

이 전

신석기시대: 애니미즘, 샤머니즘, 토테미즘, 영혼숭배와 조상숭배(원시 신앙).

청동기시대: 선민사상(정치이념)

삼 국

1C668

­수용:중앙집권국가체제 정비기(4-5C)

­발전: 왕실불교, 귀족불교

 

 

­고구려: 태학, 경당(모든 계층 망라)

­백제: 5경박사

­신라: 임신서기석

 

­시조신 숭배: 지배층

­샤머니즘, 점술: 민중

­도교: 사신도, 산수무늬벽돌,

산택지적비,백제 봉래산향로

남 북 국

8C926

­원효의 정토종: 불교의 대중화

화쟁 사상(불교 통합)

­의상의 화엄종: 전제왕권지지

­교종: 경전, 귀족 - 신라중대

­선종: 참선, 호족 - 신라하대(반신라)

개인의 정신 중시신라 중대에 탄압

­발해: 고구려 불교 계승

­유교이념수용: 국학,독서출신과(귀족의

반대로 실패)

­강수: 외교문서

­설총: 이두 정리

­김대문: 주체적

­최치원: 사회개혁

 

­도교: 최치원의 난랑비,

정효 공주 묘비

­풍수지리설: 중국서 전래,

국토 재편론(호족지지)신라

정부 권위를 약화

 

 

고 려

9181392

­숭불정책(훈요십조:연등,팔관회)

­연등회, 팔관회: 왕실귀위 높임

­불교의 통합운동(원효 화쟁론의 영향)

의천의 천태종:교종중심,귀족적(중기)

교관 겸수 - 교종의 입장서 선종통합

지눌의 조계종: 선종중심, 무신정권기

돈오점수, 정혜쌍수 - 선종 중심 통합

혜심의 유불일치설

 

­유교정치이념 채택

(최승로의 시무28)

­유학 성격변화: 자주적(최승로)보수적

(김부식)쇠퇴(무신)

­성리학의 수용(몽고간섭기): 사대부의

정치사상

으로 수용, 사회개혁촉구

­이제현의 사략(성리학적 사관)

 

­도교행사 빈번(초제): 장례

­풍수지리설 : 서경길지설

(북진정책 기반: 묘청의 서경천도)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귀족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비롯됨.

 

 

 

조선전기

15C16C

­불교의 정비: 유교주의의 구현

­재정확보책: 도첩제, 사원전 몰수,

종파의 통합

 

고대 : 불교

중세 : , 불교

근세 : 유교

 

­관학파(15C): 중앙집권,부국강병,

사장중시, 과학기술 수용, 단군숭배

­사림파(16C): 향촌자치, 왕도정치,

경학중시, 과학기술 천시, 기자숭배

 

­주리론: 이황(영남학파,남인,도덕중시)

­주기론: 이이(기호학파,서인,현실중시)

 

­도교 행사 정비: 소격서(중종때

조광조에 의해 폐지)

­풍수지리설: 한양 천도(왕권강화)

풍수,도참사상 관상감에서 관리

­민간 신앙의 국가 신앙화

기타 종교와 사상에 대한 국가

관리는 유교사회를 확립하려는

의도임.

조선후기

17C1876

­불교의 민간 신앙화

 

 

 

 

 

 

 

 

 

 

­양명학의 수용: 정제두의 강화학파

실학: 통치질서의 붕괴와 성리학의 한계,

서학의 전래, 고증학의 영향으로 등장

­중농학파토지제도 개혁

­중상학파상공업 진흥책, 박제가-소비론

박지원-화폐유통론

­국학: 동사강목 - 한국사의 정통론

해동역사 - 다양한 자료 이용

동사, 발해고 - 반도 사관 극복

연려실기술 - 실증적 연구

 

19세기 사상의 변화

(조선 후기 사회의 동요)

­천주교 수용,동학의 발전,정감록

등 비기도참 사상,미륵신앙 유행

현실 비판: 서민 문화의 발달

이 경향은 성리학적 명분질서와

양반지배 체제가 붕괴되어 가고

있음을 가리키는 것이며 동시에

봉건적인 틀에서 탈피하여 평등

을 지향하고 대중적인 근대사회

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근 대

1876년후

東道西器: 우리의 정신문화는 지키고 서양의 과학 기술을 받아들이자는 주장=中體西用, 舊本新參양무운동, 대한제국

불교 유신론: 미신적 요소를 배격하고 불교의 쇄신을 주장.

민족사학의 발전: 신채호, 박은식, 최남선 기독교계는 애국 계몽 운동에 힘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