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대의 불교 ※
1)수용
①시기:중앙집권국가의 정비 과정
②선도:왕실→국민의 사상통일을 통한 왕권의 강화(중앙세력의 사상적 기반)
③과정:중국―전진→고구려(372년)→신라,일본
―동진→백 제(384년)→일본
2)성격:현세구복적,초부족적,샤머니즘적,호국적(백좌강회,황룡사 9층 목탑)
3)삼국시대:교리보다는 계율의 중시
①고구려:삼론종(대승불교,공사상의 이해 강조)
②백제:율종
③신라
㉠불교식 왕명의 사용:법흥왕~진덕여왕 ㉡교단의 성립:진흥왕, 혜량
㉢사회윤리와 국가정신의 확립:진평왕 ㉣계율종의 개창:선덕여왕, 자장
㉤전통신앙의 기능 강조
㉥중심교리
구 분 | 내 용 | 공 통 점 |
업 설 | 전생의 행위에 의해 현재의 삶이 결정된다는 이론 | ․왕의 권위를 높임 ․귀족들의 특권 인정 |
미륵불 신앙 | ․미륵불이 나타나 이상적인 불국토를 건설한다는 신앙 ․화랑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정착 |
4)통일신라
교 종 (5교) <--------- | ---------> 선 종 (9산) |
①발달시기:신라중대 ②대표적:화엄종(의상) ③성격 ㉠교리(경전)의 연구→이론불교 ㉡형식과 권위의 중시 ④지지기반:왕실, 중앙귀족 ⑤영향:조형미술의 발달 ⑥고승 ㉠원효 ⓐ십문화쟁론:일심사상→다른 종파와 사상적 대립 조화,분파의식의 극복 ⓑ금강삼매경론,대승기신론소 →불교의 이해 기준을 확립 ⓒ아미타신앙의 전도(정토종의 보급) →불교의 민간화(대중화)에 기여 ⓓ법성종의 창시 ㉡의상 ⓐ화엄사상의 정립(화엄일승법계도) →전제정치의 뒷받침 ⓑ아미타신앙과 함께 관음신앙의 주도 ⓒ교단의 성립,불교문화의 폭 확대 ㉢원측:유식불교의 강조 ㉣혜초:‘왕오천축국전’의 저술 | ①신라하대(신라말기) ②수미산파(이엄):고려 건국의 사상적 기반 ③개인의 정신수양을 강조 ㉠좌선(참선)의 중시 →견성오도,즉시성불,불립문자의 표방 ㉡실천수행의 강조(산중불교)→스스로 사색 ㉢혁신적,개혁요구와 일치 ④호족+6두품+풍수지리설+도교․노장사상 ↓ :반신라적→고려의 건국 ㉠지방세력 ㉡성주,장군이라 자칭(반독립적) →행정권, 군사권, 징세권의 장악 ㉢출신 성분 ⓐ토착적인 지방세력(촌주) ⓑ몰각한 중앙귀족(진골, 6두품) ⓒ군진세력,해상세력,농민세력 ⑤승탑과 탑비의 유행(부도미술의 발달) ⑥중국문화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힘 ⑦한문학의 발달 ⑧지방문화의 역량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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