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불교

1)수용

시기:중앙집권국가의 정비 과정

선도:왕실국민의 사상통일을 통한 왕권의 강화(중앙세력의 사상적 기반)

과정:중국전진고구려(372)신라,일본

동진백 제(384)일본

2)성격:현세구복적,초부족적,샤머니즘적,호국적(백좌강회,황룡사 9층 목탑)

3)삼국시대:교리보다는 계율의 중시

고구려:삼론종(대승불교,공사상의 이해 강조)

백제:율종

신라

불교식 왕명의 사용:법흥왕진덕여왕 교단의 성립:진흥왕, 혜량

사회윤리와 국가정신의 확립:진평왕 계율종의 개창:선덕여왕, 자장

전통신앙의 기능 강조

중심교리

구 분

내 용

공 통 점

업 설

전생의 행위에 의해 현재의 삶이 결정된다는 이론

왕의 권위를 높임

귀족들의 특권 인정

미륵불

신앙

미륵불이 나타나 이상적인 불국토를 건설한다는 신앙

화랑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정착

4)통일신라

교 종 (5) <---------

---------> 선 종 (9)

발달시기:신라중대

대표적:화엄종(의상)

성격

교리(경전)의 연구이론불교

형식과 권위의 중시

지지기반:왕실, 중앙귀족

영향:조형미술의 발달

고승

원효

십문화쟁론:일심사상다른 종파와

사상적 대립 조화,분파의식의 극복

금강삼매경론,대승기신론소

불교의 이해 기준을 확립

아미타신앙의 전도(정토종의 보급)

불교의 민간화(대중화)에 기여

법성종의 창시

의상

화엄사상의 정립(화엄일승법계도)

전제정치의 뒷받침

아미타신앙과 함께 관음신앙의 주도

교단의 성립,불교문화의 폭 확대

원측:유식불교의 강조

혜초:왕오천축국전의 저술

신라하대(신라말기)

수미산파(이엄):고려 건국의 사상적 기반

개인의 정신수양을 강조

좌선(참선)의 중시

견성오도,즉시성불,불립문자의 표방

실천수행의 강조(산중불교)스스로 사색

혁신적,개혁요구와 일치

호족+6두품+풍수지리설+도교노장사상

:반신라적고려의 건국

지방세력

성주,장군이라 자칭(반독립적)

행정권, 군사권, 징세권의 장악

출신 성분

토착적인 지방세력(촌주)

몰각한 중앙귀족(진골, 6두품)

군진세력,해상세력,농민세력

승탑과 탑비의 유행(부도미술의 발달)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힘

한문학의 발달

지방문화의 역량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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