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절 고려 귀족사회의 성립 ]

 

1. 귀족정치의 지향

광종의 개혁 - 과거에 합격한 문벌없는 학자, 중국인 중용 광종 사망후 제거

신라 육두품 계통의 유학자 득세

- 중앙 집권적인 귀족사회 목표, 왕권의 전제화 반대

- 최승로 : 28조의 時務策

성종 (981997)

- 중앙에서 지방관 파견

- 향직 개혁 (향리제도 실시 의미) 지방호족들의 지위 격하

- 지방호족들을 중아 귀족으로 흡수 노력

- 혈통을 중시하는 신분제 사회

 

2. 귀족사회의 확립

문벌귀족 형성 : 육두품 출신, 지방호족

가문의 세력 (문벌) 확장 혼인을 통해서 외척세력으로 성장

 

3. 신분체제의 재편성

일정한 범위의 친족을 단위로 세습됨

음서제도 : 5품 이상 문·무반 - 아들 1명에게 관직을 줌

군반, 향리는 자손이 그 직책 세습 영업전 지급

신분 변동 빈번 과거시험

- 향리문반, 군반출신 군인무반

백정(양인),노비 군반걸쳐 무반으로 상승 가능

 

 

[ 2절 귀족적 통치기구 ]

 

1. 정치기구 - 성종 2(983) 문종 30(1076)

1) 중앙

3체제 : 중서성, 문하성, 상서성

- 중서성+문하성 = 중서문하성 or 宰府

중서문하성(재부) : 2품이상 재신 - 정책결정

3품이하 郎舍 - 간쟁기능

상서성 : 정책시행 담당

- 6: 이부(문관의 인사), 병부(무관의 인사,군사,郵驛)

호부(호구와 조세), 형부(법률,소송)

예부(의례,외교,교육,과거), 공부(山澤,工匠,營造)

산택,공장,영조

중추원(추부) : 성종때 처음설치, 왕명출납과 군기의 장악

추밀원(樞密院)으로 바뀜

재신, 추신 : 재추회의 (도당)

어사대 (사헌부) : 정치의 잘잘못을 논하고, 관리의 잘못 규탄

어사대 + 낭사 : 臺省 - 서경(署經)권한 (관리의 임명, 법률의 개폐) 왕권제약

2) 지방

12: 성종 2(983) - 최초의 중앙관 파견

5- 현종 9(1018)

- : 안찰사(按察使), (() 설치

- : 병마사(兵馬使), () 설치

3: 開京(개성), 西京(평양), 東京(경주)南京(서울) 풍수지리설

5都護府 : 안동,안남,안서,안북,안변 군사적인 방비의 중심지

안동과 안남은 후에 폐지

중앙관 파견 : 고향 지방에 장관으로 임명될 수 없음, 일정기한 설정

長吏(鄕吏) : 일반 국민과 접촉하는 실제적인 행정사무 담당

토착세력(향리제도) 억제 : 사심관(事審官)제도, 기인제(其人制)

- 사심관 : 그 지방 출신의 중앙관리를 사심관으로 임명

- 기인제 : 그 자제들을 인질로 상경 숙위(宿衛)케 함

 

2. 군사조직

1) 중앙군 : 26

6: 성종 14(995)경에 형성

- 좌우위, 신호위, 흥위위 : 수도 개경 수비, 변방에 대한 방술(防戌) 임무

- 금오위 : 경찰

- 천우위 : 의장

- 감문위 : 대문의 수위

2: 6위보다 우위, 6위보다 약간 늦게 형성

- 응양군, 용호군 : 국왕의 친위군

지휘관 : ·대장군 중방(회의기구)

26위는 총 45으로 구성

- (보승,정용,역령,상령,해령,감문위령)

- 지휘관 : 장군 장군방(회의기구)

2) 지방군

光軍 (정종 2,947) 州縣軍으로 개편

: 마다 사군,좌군,우군의 정규군 주둔

: 보승·정용 - 치안, 방술

一品 - 공역 (노동에 동원)

 

3. 과거와 음서

과거 : 제술업, 명경업, 잡업

- 제술업 : ···등 문학 󰠏󰠇󰠏 문신등용, 제술업 중요시

- 명경업 : “”,“”,“”,“春秋등 유교경전 󰠏󰠎

- 잡업 : 명법업·명산업·의업·축금업(점업지리업 - 기술관 등용

- 무신등용 과거 시험은 공양왕(마지막 왕)때 실시

- 良人이상 시험 자격, 천민, 승려의 자식은 응시못함

- 심험관 : 지공거(知貢擧)

음서제도

- 문음(門蔭) : 5품이상 관리의 자손에게 관직허락

- 공음(功蔭) : 공훈이 있는 관리의 자손에게 관직허락

특정 가문의 세력을 확대시키는 구실도 됨 ( : 仁州 李氏 )

 

4. 교육기관

국자감 (성종 11,992) : 일종의 종합대학

- 인종(11221146)京師6으로 정비 (국자학,태학,사문학,율학,서학,산학)

* 국자학(3품이상),태학(5품이상),사문학(7품이상) - 5經學을 배움

율학,서학,산학 - 8품이하 관리의 자제, 庶人 입학

성종때 지방자제 상경시켜 교육 실패

경학박사·의학박사 지방에 파견 향교로 발전

 

[ 3절 귀족사회의 경제구조 ]

 

1. 토지제도

역분전 (태조 23,940) : 통일뒤의 논공행상

전시과

- 경종 원년(976) : 다원적인 원칙 (관품,인품,···)에 의해 지급

- 목종 원년(998) : 성종때의 관제를 기준으로 18로 구분하여 토지와 柴地 지급

- 科田 : 관리에 대한 보수 사망시 반납

의 수취 국가에서 관장, 직접수취 허락되지 않음

공음전 : 5품이상 관리, 세습허용한 영업전

의 직접 수취 (사유지 성격이 강함)

- 문종(10461083) : 공음전시과의 지급, 전시과를 개정 확립

외역전 : 향리, 세습이 되는 영업전 향역이 세습

의 직접 수취

군인전 : 군인, 세습가능 군역이 세습

- 군역을 이을 자손이 없으면 반납

구분전 지급 (전쟁 미망인, 군인유족, 생계유지 못하는 관리)

내장전 : 궁성에 소속, 왕실의 사유지

공해전 : 관아의 비용 충당

사원전 : 사원 소유 (영업전이라 부르지는 않음)

 

2. 귀족의 경제 기반

귀족들의 세력이 강해지면서 과전의 세습화, 의 직접 수취

사유지를 넓혀감 - 병작제에 의한 수확고의 1/2 수취

장생고 : 殖利(고리대업) - 귀족,국가,사원

() - 이자의 취득으로 운영

- 학보 : 국자감 학생의 장학

- 광학보 : 승려의 장학

- 제위보 : 가난한 사람 구제

- 팔관보 : 팔관회의 경비를 위해

殖利활동 - 곡물이나 사용

 

3. 민중의 생활

양인 농민 (白丁) - 국가로부터 토지 못받음

민전 경작 : 수확의 1/10로 국가에 바침

貢賦 부담 : 주로 로 바침 (··소금·牛皮 등 특산물)

요역의 의무 : 1660세 장정, 공사동원

·部曲····거주자 - 양인 농민보다는 천대 양인화

- ·부곡 : 농업

- : 수공업

- ·: 교통기관

- : 숙박소

노비계층 - 외거노비의 증가 양인으로 신분상승

- 화척(양수척, 조선시대의 백정), 재인(조선시대 광대) 포함

구제기관 근본적인 대책은 못됨

- 제위보 : 가난한 사람 구제

- 동서대비원 : 빈민이고 병든자 구호·요양

- 혜민국 : 약을 제공

- 의창 : 흉년에 빈민 구제

- 상평창 : 물가조절

 

 

[ 4절 대외정책 ]

 

1. 거란과의 항쟁 (契丹,)

태조 : 청천강까지 국경선 확장, 북진정책

정종 : 서경천도 계획 실패

光軍 조직 - 거란 침입 대비

성종 12(993) : 1차 침입 (소손녕)

- 서희의 외교활동 압록강 동쪽 영토화 (강동6)

현종 원년(1010) : 2차 침입 (성종)

- 강조의 패배, 거란의 개경 점령 현종 나주 피난

현종 9(1018) : 3차 침입 (소배압)

- 감감찬 활약

현종 10(1019) : 평화적인 관계 유지

 

2. 여진정벌 및 과의 관계

천리장성 축조 : 덕종 2(1033) 정종 10(1044), 거란·여진 침입 대비

별무반(別武班) 편성 - 숙종

- 신기군, 신보군, 융마군(승병)

여진정벌 : 예종 2(1107)에 윤관에 의해 단행 9축조

9환부 (예종 4,1109)

여진 통일, 건국 : 예종 10(1115)

에 굴복 : 인종 4(1126) 이자겸 정권유지 위해

금의 고려에 대한 군사적 침략은 없었음

 

3. 과의 관계 : 일시적 단절있었으나 대체로 우호 교류관계

수출 : ···인삼·(원료품), 종이···부채(수공예품)

수입 : 비단··자기·약재·향료·악기

- 고려 목판 인쇄에 영향

- 자기 고려 청자에 영향

아라비아 상인과 교류 : 예성항, 수은·향료·약품 수입

 

 

[ 5절 문신귀족의 문화 ]

 

1. 유교와 사학

사학의 발달 고려 귀족들의 문벌존중 풍조

구제학당(최공도,문헌공도) - 문종(10461083)때 최충

12형성 : 국자감보다 선호, 학벌 형성

관학의 진흥책

* 예종(11051122)

- 7(or ) 설립 : “주역 - 여택재”, “상서 - 대빙재”, “毛詩 - 경덕재”,

周禮 - 구인재”, “대례 - 복응재”, “춘추 - 양정재”,

武學 - 강예재강좌

- 양현고 설치 : 장학재단

- 궁성안에 청연각, 보문각 설치 : 經史연구

* 인종(11221146)

- 경사 6학 설립

삼국사기 편찬 : 김부식, 기전체의 正史

유교와 불교는 서로 병존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

 

2. 대장경과 천태종

대장경의 조판 : 현종(10091031) 초년에 착수 선종 4(1087) 완성

- 거란의 2차 침입 (1010)

거란의 침입을 막으려는 염원, 불교의 교리 정리

고려대장경 : 고종때 강화에서 재 조판, 해인사 보관

의천(대각국사) : 교장도감 설치 속장경간행

- 교종과 선종의 일치 주장 (천태종)

- 대장경 : 교종의 교리를 정리 (선종 관계 서적은 없음)

- 고려의 귀족들은 교종 추종, 선종도 여전히 성행

천태종의 성립 교종(화엄종)과 선종의 분열과 대립 해소를 위해 (교종위주)

 

3. 불교와 귀족사회

功德사상 : 국가나 개인의 현세에 있어서의 행복을 좌우하는 현세이익의 종교로 인식

많은 사찰과 불교행사

上元(115)의 연등회, 仲冬(115)의 팔관회

- 祈福道場(국왕생일), 忌辰道場(국왕의 기일), 석가탄신일 법회(48)

菩薩戒道場(6/15,국왕의 보살계), 㿻蘭盆道場(7/15,부모명복)

除夜道場(12/30), 仁王會(국가의 평안 기원)

과거제도에 승과제도 창설

- 敎宗選(승통), 禪宗選(대선사)

의 의무에서 면제 승려의 수 늘어남

사원전 - 면세의 특권, 경제적으로 부유 佛寶·장생고 운영, 상업·양주·목축 시행

승병양성(재산보호 목적) 정치적 간섭

 

4. 문학과 음악

고려 초기에는 신라향가 이어짐 소멸

- 균여 보현십원가” 11

한문학 성행

- 문신월과법 : 매달 를 지어바침

- 漢詩 유행

향악, 당악, 아악(에서 수입)

 

5. 미술

청자 - 宋磁의 영향 받음

청동제품 : 은상감향로, 정병(淨甁), 촉대, 거울

石浮屠 : 충주 정토사의 홍법국사 실상탑 (현종 8,1017)

원주 법천사의 지광국사 현묘탑 (선종 2,1085)

석탑 : 개풍의 현화사 7층탑, 오대산 월정사 9층탑, 익산 왕궁리 5층석탑

불상 : 영주 부석사의 아미타소상

회화 : 인종때의 이녕·이광필 부자

서예 : 문종때의 유신, 인종때의 탄연, 고종때의 최이() (+ 신라 김생 = 신품사현)

- 간결한 구양순체 환영

 

 

[ 6절 귀족사회의 동요 ]

 

1. 이자겸의 난 (12세기 초)

이자겸의 득세 : 仁州 李氏

척준경에 쫓겨 귀양 (인종 5, 1127)

 

2. 묘청의 난

인종 5(1127) 15조의 개혁령 : ‘이자겸의 난이후 왕권강화 노력

묘청의 난 (인종 13,1135)

- 묘청·백수한·정지상 등 서경인 (서경파,풍수지리설파)

- 김부식(개경파,유학파,사대파)에 의해 진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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