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국시대

 

 

. 남북국가의 성립

1. 신라의 삼국통일(676)

2. 발해의 건국(698)

(1). ()국의 성립 : 고구려 장인 대조영이 동모산(길림성 돈화)에서 건국

(2). 발해의 사회구조 : 지배층은 고구려인, 피지배층은 말갈족

(3). 발해의 고구려 계승의식 : 발해 무왕때 일본에 보낸 국서에서 復高麗之舊居有扶餘之遺俗 이라고 한 것이 나 스스로 高麗國으로 칭한사실

3. 남북국가의 관계 ( 국제적 세력관계 및 국내사정에 따라 친선과 대립을 교차적으로 행하였다. )

(1). 대립 - 신라군의 발해공격( 무왕 : 732 ) : 발해 전쟁시 당의 요청으로 신라가 발해의 남쪽경계공격

- 쟁장사건(897), 등제서열사건(906)

(2). 친선 - 건국직후 : 신라에 사신파견(700), 대조영에게 대아찬(5)수여

- 원성왕(790), 헌덕왕(812)에 북국에 사신파견

- 신라에 결원 요청( 911) : 거란 공격시 신라에 결원요청, 신라수락

- 신라도(신당서), 39개의 역(고금군국지)이 존재하여 교류사실 입증(그러나 활발한 교류는 아님)

. 통일신라의 발전과 정치경제문화

 

1. 통일신라의 발전( 신라중대사회 : 무열왕 혜공왕 )

(1). 중대사회의 성격 - 신라의 전성기, 왕권의 전제화, 정치문화의 황금기

(2). 왕권의 전제화의 성격 - 진골왕위의 세습(무열왕계) : 태종무열왕, 김유신계 등장

- 진골귀족의 세력약화 : 상대등 권한 약화 (상대적으로 왕권이 강화되고 시중의 권 한이 강화됨), 갈문왕제 폐지, 화백회의 약화

(3). 왕권의 전제화 과정

신문왕( 681692 ) - 전제왕권의 확립, 김흠돌의 난을 진압하고 각종제도의 정비

- 정치제도 : 집사부 및 6전체제 정비(보충자료 참조)

- 지방제도 : 95소경

- 군사제도 : 9서당 10

- 경제제도 : 녹읍을 폐지하고 관료전 지급(진골귀족의 세력약화)

- 교육제도 : 국학 설치

성덕왕( 702737 ), 경덕왕( 742765 ) : 통일신라의 극성기

- 성덕대왕 신종, 관부와 지명의 한식화, 석굴암불국사 창건

혜공왕( 765780 ) - 5묘제(미추왕, 무열왕, 문무왕, 성덕왕, 경덕왕) : 중대에 있어서의 直祖관념 표출

2. 통일신라의 정치경제

(1). 중앙관제( 신문왕때 완성 ) - 상대 중대에 걸쳐 점진적으로 설치됨.

- 당제 6전조직의 모방(형식적)

- 독자적 운영 : 단일성(집사성)중심으로 운영

(2). 지방관제( 신문왕 : 95소경 )

1). 9(군주총관도독) 주장관의 명칭변화 : 군사적 성격에서 행정적 성격으로의 변화(민정장관)

외관의 파견 : 중앙에서 파견

외사정 설치(,) : 감찰임무

2).

3). 5소경(사신) 중원경(충주), 북원경(원주), 금관경(김해), 서원경(청주), 남원경(남원)

방향에 맞추어 설치, 수도편제 극복, 지방세력 감시견제목적

정복한 국가의 귀족을 강제 이주시킴 : 중원경(가야), 남원경(고구려)

중앙의 귀족 파견

행정적 의미보다 정치적문화적인 필요에 의해 설치

4). - 몇 개의 자연촌이 합쳐진 행정적 지역촌 (민정문서 또는 신라장적 : 보충프린트 참조)

- 토착적 유력자인 촌주가 통제 ( 현령을 통한 간접통제)

5). 부곡(특수행정조직) - 피정복자 집단, 전쟁포로의 집단 거주지

- 천민집단

토착세력에 대한 - 우대 : 촌주, 군현의 관리로 임명, 외관보좌

- 통제 : 상수리 제도 ( 고려 기인제, 조선 영저리경저리제도의 기원)

 

(3). 통일신라의 군사제도 : 전제왕권의 밑받침이 되는 중앙군의 강화가 특색.

1). 중앙군 : 9서당(신문왕) - 통일전 서당의 확대개편

- 왕경에 주둔, 국왕직속의 특수부대( 왕권강화 )

- 고구려, 백제 말갈등 피정복민을 흡수포함(깃의 색깔로 구분)

- 신라(), 백제(), 고구려(황금), 말갈(흑금), 보덕국(적벽)

2). 지방군 : 10 - 각주에 하나씩(단 한주만 2) 설치(신라 지방제도가 군사적 조직과 결합)

5주서 - 강주전주한주삭주명주

3변수당 - 국경지대

 

(4). 토지제도 : 통일전 귀족은 식읍(공훈), 녹읍(관직기준)을 받았으며, 녹읍은 백성들의 노동력도 징발

- 관료전 지급 ( 신문왕: 687 ) : 왕권강화책의 일환으로 녹읍을 폐지하고 관료전 지급.

- 정전 지급 ( 성덕왕: 722 ) : 신라장적의 연수유답

- 녹읍의 부활 ( 경덕왕: 757 ) ; 귀족들의 반발로 녹읍부활, 귀족의 경제적 기반이 됨.

 

3, 통일신라의 문화

(1). 유학의 발달 : 전제왕권 확립의 필요성에서 유교정치 이념 도입

국학 (신문왕 682) - 교과를 3과로 나누고 박사조교 설치

- 공통과목(논어, 효경), 예기주역, 좌전모시, 상서문선

- 명칭변경 : 국학(신문왕) 태학감(경덕왕) 국학(혜공왕)

독서 삼품과 (원성왕 788) - 국학에 설치한 관리 채용 시험제도

- 목적 : 골품위주 관리등용 지양, 능력위주 지향(왕권강화)

- 결과 : 실패( 골품제의 견고성, 진골귀족의 반대 )

(2), 한학의 발달 강수(6두품) - 외교문서 작성

설총(6두품) - 이두, <화왕계>: 군주의 도덕정치 요구

김대문(진골) - <계림잡전>, <고승전>, <화랑세기>, <악본>, <한산기>

- 부전함, 문화주체의식(모방단계극복)

김운경, 김가기, 최치원( 시무책 10, 계원필경, 제왕연대력 )

(3). 향가문학의 발달 - 특징 : 일반민간에도 널리퍼짐, 통일후 더욱발전, 승려와 화랑작품 다수.

- 작품 : <삼대목 : 부전 >, <삼국유사 : 14>, 서동요, 혜성가는 통일전 작품.

(4). 불교의 발달

1). 특징 : 대중불교화(정토신앙), 교학적 측면 발달(5성립)

2). 5교의 성립 화엄종(의상, 영풍부석사) 圓融調和의 사상, 계층간귀족간 갈등 해소

지배층인 진골귀족의지지( 귀족불교 )

통일후 전제왕권 강화의 이념적 도구 (一卽多 多卽一 사상)

고려초 균여(광종)로 이어짐.

 

 

법상종(진표, 금산사) 원측의 유식학, 티벳불교에 영향

경덕왕때 화엄종과 대립할 정도로 성장

고려중기(인종대, 특히 이자겸) 귀족불교로 부흥

열반종(통일전: 보덕, 전주 경복사)

계율종(통일전: 자장, 양산 통도사)

법성종(원효, 경주 분황사)

원효의 <통불교 사상>, <화쟁사상> - 최고의 경전을 <화엄경>으로 삼음.

- 불교의 종합화대중화에 기여

- 민중불교의 성격

<정토 사상> - 통일전 발생하여 통일후 발전

- 민중불교의 성격, 염불만으로 극락왕생

- 전불교적 현상: 왕실노비까지 모두지지, 생활의 일부

- *대승기신론소, *십문화쟁론 *금강삼매경론

(5). 예술의 발달

1). 특징 - 불교미술중심으로 발달, 사실적인 기법에 생동감조화미

2). 건축 불국사(경덕왕, 김대성) - 임진왜란때 소실

- 석가탑(간소장중), 다보탑(복잡화려한 형식미, 균형미

석굴암(경덕왕, 김대성) - 화강암, 인조석굴

석등 : 법주사 쌍사자 석등, 불굴사 석등

범종 : 상원사종(最古의 종), 성덕대왕 신종(봉덕사종)

석탑 통일기 : 3층석탑 양식 유행 ( 고려 : 다층양식 유행 )

감은사지3층석탑, 불국사 3층석탑(석가탑), 다보탑, 화엄사 4사자 3층석탑

3). 고분 통일후 횡혈식 석실분 유행 ( 분묘제작이 세련 )

12지신상 조각유행( 김유신묘, 성덕왕릉, 괘릉: 원성왕릉 추정 )

4). 서화 김생(왕희지체, 원화첩:부전), 요극일(구양순체)

(6). 일본문화에의 영향 : 하쿠오(백봉) 문화에 영향을 줌

 



. 발해의 발전과 사회문화

 

1. 발해의 발전 무왕(719737) 일본에 사신파견, 고구려 계승의식

당과의 전쟁 : 산둥지방(덩저우) 공격(732)

신라와 대립 : 당 연합군 침

문왕(737793) 당과 화친 ( 제도문화 수입

선왕(818830) 전성기, <해동성국>이라고 불림.

 

2. 발해의 정치와 사회

(1). 중앙정치조직 형식적 당제모방 : 36

운영상 독자성 - 6부의 명칭이 유교적

- 6부의 운영이 이원적

- 정당성 중심운영

1). (가독부)

2). 3- 정당성(정당 : 대내상) : 귀족합좌기관 , ,

- 선조성(좌상) , ,

- 중대성(우상)

3). 기타 중정대 : 감찰기관

문적원 : 도서기관

주자감 : 국립대학. 사빈사 : 외빈접대

 

(2). 지방행정조직 5: 상경(수도), 중경, 동경, 남경, 서경, 수도의 편재성 극복

15(도독) : 지방행정의 중심지

62(자사)

, 촌락( 토착 유력자인 수령이 통치 )

(3). 발해의 사회구조 지배층 : 왕족인 大氏, 귀족인 高氏(고구려귀족)

피지배층 : 말갈( 농업에 종사 )

 

3. 발해의 문화

(1). 특색 : 고구려문화의 바탕위에 당의 선진문화 흡수

(2). 고구려 문화 영향 불교유물( 불상: 이불병좌상, 석등, 연화문 와당 ), 온돌장치

고분 : 육정산 고분군(정혜공주묘 : 횡혈식 석실분, 두팔천정구조)

용두산 고분군(정효공주묘 : 도교, )

(3). 당문화의 영향 상경의 주작대로, 36부제도

 

. 신라하대의 상황과 후삼국( 선덕왕: 780 경순왕: 935 )

 

1. 귀족사회의 동요

(1). 진골귀족의 왕위쟁탈전 大恭의 난(혜공왕: 768)발생 : 진골귀족들간의 상쟁

내물왕계 등장(선덕왕) : 이후 왕위쟁탈전이 격화되어 155년간 20여명이교체

( 시중세력이 약화되고 상대등 권력이 강화됨 )

(2). 김헌창의 난(822) 무열왕의 후손으로 웅천주(공주) 도독, 국호를 長安, 연호를 慶雲

(3). 김범문의 난(825)

(4). 장보고의 난(846) 청해진(완도)설치, 김우징을 도와 신무왕으로 옹립

 

2. 사회 동요

(1). 골품제 붕괴 통일기에 성골이 사라짐(무열왕), 통일후에는 1,2,3두품은 사라지고 4두품은 평민화.

(2). 농장의 확대농민몰락 9세기말 진성여왕 이후 농민봉기 극성

(3). 6두품 세력의 대두 학문적 식견을 가진 유학자로 중대에는 왕권과 결합

행정적 실무를 담당하며, 하대에는 반신라적 세력으로 호족과 연결(최언위, 최승우)

숙위학생, 고려건국의 사상적 배경

(4). 지방세력의 대두 호족세력 유형 - 토착적 지방세력 : 지방촌주출신으로 촌락민을 통제한 유력자

- 중앙귀족출신 : 진골이나 6두품의 중앙귀족들 또는 외관으로 파견 되었다가 호족화

군진세력 호족의 두 유형 가운데 후자에 속함.

국경지대에 설치된 패강진과 청해진

그리고 혈구진(왕건과 연결)이 대표적

사원세력 선종9산의 사원세력(주로 6두품출신이 많음)

농 민 군 진성여왕 이후 극성

원종애노(상주), 양길(북원:원주), 견훤(완산주), 궁예(철원), 기훤(죽주)

 

 

지방세력(특히 호족)의 성격 중앙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 자립하고 그 지방의 백성들을 지배

스스로 將軍 또는 城主라고 칭하고, 군사력을 가지고 그 지방의 행정을 장 악하고 조세역역을 징수

지방의 막대한 農莊私兵을 배경으로함.

지방행정에 참여한 경험을 살려 신라 중앙제도를 모방하여 관반제 이룩.

 

. 신라하대의 사상변화

1. 선종의 대두

(1). 전래 통일전 전래 ( 선덕여왕 : 법랑 ) , 통일후 : 북종선(혜공왕:신행), 남종선(헌덕왕:도의)

(2). 성격 不立文字, 見性悟道 주장

민중적, 혁신적으로 귀족불교인 교종과 대조 : 신라사회에 대한 개혁 주장

산중불교, 지방호족과 연결 ( 반신라적 세력으로 등장)

(3). 9산의 성립 도의의 가지산파로부터 시작하여 이엄의 수미산파로 9산성립

선종의 승려로는 진골귀족의 몰락자(무염, 범일), 6두품, 지방호족출신(도윤,혜철)이 있다.

(4). 선종의 영향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

고려 한문학 발달에 기여

반신라적 움직임(호족, 6두품)과 연결되어 고려건국의 사상적 기반

조형미술의 쇠퇴

(5). 선종과 교종의 비교

 

2. 유교의 정치이념화와 사상의 복합

(1). 유교정치이념의 등장 신라하대에는 최치원(시무 10)을 비롯한 도당유학생 출신의 유학자가 배출되어 골품제도를 비판하고 유교정치 실현 주장.

(2). 영향 지방호족과 결합 : 지방호족의 학문적 소양 증진. 최승우(견훤), 최언위(왕건)

지방문화의 발전 : 이 시대의 호족은 선종을 후원함과 동시에 유학을 정치이념으로 삼음.

불의 결합 - 당대의 지식인들은 선종을 이해하고 포용

- 선승들도 유교사상에도 상당한 이해를 갖고 있었음

- 호족들도 유교와 선종을 장려

(3). 도교와 노장사상 : 귀족들의 사치향락에 반발하는 은둔사상.

(4). 풍수지리사상 <도선비기>, 예언적 도참신앙

지방호족과 연결

예언사상으로 신라정부의 권위 약화. 고려건국의 사상적 배경

고려태조도 훈요10에서 풍수지리 강조

 

남북국시대 보충자료

 

1. 민정문서(신라장적) 서원경 부근 4개촌의 민정문서로 일본 東大寺 正倉院에서 발견(경덕왕 : 755)

장적에는 村役, 烟數(호수), 인구수(노비포함), 牛馬, 토지면적, 과수(뽕나무, 잣나무, 호 두나무)등이 기록되어 있음. ( 촌주가 3마다 작성 - 촌주가 지배)

9等戶制 : 호의 등급을 人丁多寡에 따라 9개로 편성.

人丁은 성별연령별로 6등급으로 나눔. (여자, 노비도 포함하여 노동력 수취의 대상)

지급된 토지의 내용

麻田 : 촌민의 공동경작지

烟受有沓 : 호별로 농민들이 경작하는 토지로써, 성덕왕(722)때에 지급된 정전이으로 추정됨.

官謨畓 : 소출이 국가에 들어가는 官有地

內視令畓 : 내시령이라는 관리에게 할당된 관료전

村主位畓 : 촌주에게 할당된 토지(고려시대에는 외역전)

: 통일신라시대의 농민들은 자영농민으로서 독립적으로 연수유답을 소유경작하는 동시에, 촌에 할당된 공유지를 공동경작하는 力役을 부담.

 

2. 신라시대 의 성격과 村主

촌은 가장 말단 행정구역으로 중앙에서 외관이 파견된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촌락을 관할하

토착적 지배세력인 촌주의 지배를 받음.

촌의 생뢀상은 신라장적참조( 자연촌락을 기준으로 편성된 지역적 행정촌 )

국가의 관리대상은 농민과 노비이고, 농민은 연령성별로 6등급으로 구분

촌주는 王京人이 아님. 고려 향리의 기원으로 보며 토착세력으로 촌주위답을 받았고, 5두품4두 품에 대당하는 신분적 특권을 누림

 

3. 발해와 관련된 문헌 : 발해사의 연구는 조선시대 호란 이후 반청감정이 고조되면서 시작.

발해고(유득공) : 남북국 시대를 처음으로 다루고, 반도 중심의 협소한 사관 극복.

동사강목(삼국사기의 북국을 발해로 명명)

삼국유사(말갈건국으로 기록)

제왕운기(고구려 구장인 대조영 건국)

 

4. 인쇄물

(1). 무구정광 다라니경(751) : 현존 최고목판인쇄본, 석가탑에서 발견.

(2). 고려대장경(초조대장경 : 1012) : 현종대에 거란의 침입을 막기위해 기록시작

(3). 속장경(1096) : 의천이 송일본 등지에서 수집한 불경을 종합하여 신편제종교장총록을 만들고 이에 따라 흥왕사에 교장도감을 설치하고 조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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