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절 행정개혁

01행정개혁 

행정개혁의 의의

행정을 현재 상태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노력. 활동

행정개혁의 특징

(1)목표(가치)지향성 (2)변화지향성

(3)저항성 (4)동태성. 행동지향성

(5)정치성 (6)지속적. 계획적 변화

(7)개방성 (8)포괄적 관련성

행정개혁의 필요성과 목적

1.행정개혁의 동인(필요성)

(1)정치이념과 정치적 변화 (2)권력투쟁의 산물

(3)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행정수요의 등장 (4)새로운 과학기술, 행정장비와 지식의 발전

(5)행정의 능률성 및 효율성 제고 (6)세계화. 정보화, 지방화. Global 체제

(7)관료적 이익의 추구나 조직확대 경향의 관성 (8)행정의 낙후성과 폐단., 부패

행정개혁의 접근법

1.구조적 접근법

(1)의의

공식적. 합리적 조직관에 바탕을 두는 전통적인 접근방법으로서 조직의 건전한 원리에 의거한 최적의 구조가 업무의 최적수행을 가져온다는 가장 고전적인 전략으로 원리전략과 분권화전략이 대표적

(2)특징

구조. 직제. 계층의 간소화 및 기능중복의 해소 행정사무의 적절한 배분과 권한., 책임의 명확화

집권화 또는 분권화의 확대 및 고전적 원리 전략

의사소통체제의 개선 및 통솔범위. 명령통일원리의 적용 또는 수정

2.관리. 기술. 과정상 접근법

(1)의의

과학적관리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행정이 수행되는 절차나 과정. 기술의 개혁으로 행정성과의 향상을 도모하려는 전

(2)특징

OR, EDPS, MIS, RE(리엔지니어링), BR(업무절차혁신), 관리과학, 체제분석, 문서양식, 절차, 사무기계화(OA), 정원관 리 등을 혁신

3.행태적(인간관계적)접근법

(1)의의

행정인의 가치관. 행태를 의도적으로 변화시켜 행정체제 전체의 바람직한 변화를 유도하려는 전략으로 인간행태의 변혁이 조직구조의 변경과 새로운 기법의 고안을 초래한다는 데에 근거를 두고 있다.

자발적인 행태변화에 의한 민주적. 분권적. 상향적 접근방법으로 권위주의 행태를 보이는 개도국의 경우 적용이 용이 하지 않다

(2)특징

행태변화를 조직발전의 필수요소로 보고 실험훈련이나 기타 집단토론. 조작적 전략 등 조직발전(OD)전략에 의해 구 성원의 심리 욕구를 충족시키고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조화

(3)평가

인간의 행태변화는 장기간이 소요 폐쇄적인 국가에서는 이 방법이 적용 곤란

행태과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

비공식적. 감정적 측면에 치중하므로 공식적. 계층적 성격이 강한 행정조직에는 전면적 적용이 어렵다

신생국의 경우 원활한 의사소통, 참여가 불충분하고 권위주의적 행정문화로 장애가 많다

개혁전략별 장단점※※

구분

전략

장점

단점

개혁의 속도

급진적. 전면적 전략

-유능한 개혁지도 세력 존재시 유력

-개도국에서 유리

-신속한 변화 도입 가능

-저항 유발

-정책의 일관성 저해

--조직의 안정성 저해

점증적. 부분적 전략

-저항감소, 성공가능성 높음

-조직의 안정감 확보

-정책의 일관성 유지

-신속한 변화 유도 곤란

개혁의 방향

명령적. 하향적 전략

-신속하고 근본적인 변화 필요시 유리

-리더의 권위 존재시 유리

-저항유발

-개혁효과 지속화 의문

참여적. 상향적 전략

-구성원의 사기와 책임성 제고

-지속적 효과 보장

-구성원의 의견반영으로 저항 최소화

-신속한 변화 곤란

개혁의 주도

내부인사에 의한 전략

-시간. 경비 절감

-집중적이고 간편한 전략

-기관내부이익 고려 가능

-현실성 및 실현가능성이 높음

-객관성. 종합성 결여, 보수적 개혁안

-광범위한 지지 확보 곤란

-기관간 권력구조의 근본적 재편성 곤란

-사소한 사무. 관리기능에 치중

-정치적 측면 고려 X

외부인사에 의한 전략

-객관적. 종합적임

-국민의 광범위한 지지 확보 가능

-정치적인면 고려

-권력구조의 근본적인 재편성 가능

-과격한 안이 건의되어 실행가능성 없음

-비용과다

-관료들의 저항

개혁에 대한 저항의 원인과 대책

1.저항의 원인

(1)기득권의 침해: 가장 중요한 원인 (2)개혁내용의 불명확성

(3)개혁대상자의 능력부족 (4)관료제의 경직성과 보수적 경향

(5)비공식적 인간관계와의 부조화 (6)참여의 부족이나 비공개적 추진

2.해소대책

(1)규범적. 사회적 전략(가장바람직한 전략)

참여의 확대: 대외적인 참여의 확대로 이해와 공감 확보

의사소통의 촉진: 개혁에 대한 정보의 제공과 의견개진 기회 제공

집단토론과 사전훈련: 개혁에 대한 불안감 제거를 위해 서전교육훈련 실시

(2)공리적. 기술적 전략(저항의 감소전략)

개혁의 점진적 추진: 기득권침해의 폭 감소 및 충격 완화

적절한 범위와 시기의 선택: 적정한 범위와 유리한 환경과 시기를 선택

개혁안의 명확화와 공공성의 강조: 개혁안을 객관적. 계획적으로 제시하고 상징적 조작에 의해 개혁의 공공성 강조

적절한 인사배치: 인력 재배치 등으로 신분보장 고려

호혜적 전략: 조건부지원이나 유인제공

손실의 최소화와 보상방안의 명확화

(3)강제적 물리적 전략(바람직하지 않음)

의식적인 긴장 조성: 긴장된 분위기 조상

압력의 사용: 물리적인 제재나 불이익의 행사

상급자의 권력행사 : 상하서열관계에 의한 권력의 행사

 

02. 최근 OECD국가의 정부혁신과 교훈 ------------------------------------- B

의의

영국의 정부혁신

1.개요

2.주요혁신 프로그램

(1)능률성 정밀진단(Efficiency Scrutiny)

내각사무처 내에 민.관이 혼합된 소수의 능률팀 구성

진단목표: 비용가치의 제고, 서비스질의 향상, 조직 및 관리의 효과성 제고

(2)재무관리혁신

종래의 각 부처에 대한 중앙(대장성)의 강력한 예산통제 완화 정원상한제 및 총괄예산제도입으로 각 부처 재정 자율권 부여

재무관리권 위임과 성과관리체제확립, 뉴질랜드의 발생주의 회계방식 도입

(3)Next Steps

집행 및 서비스 기능을 정책기능으로부터 분리하여 책임집행기관이라는 새로운 행태의 책임경영조직으로 전환

(4)시민헌장제도

(5)공무원개혁 및 능률개선 계획

뉴질랜드와 같이 고위공무원은 공개경쟁임용계약제도입 개방제로의 전환, 계급제 폐지, 성과급 지급

(6)더 나은 정부

노동당 정부도 보다 나은 정부 구현을 기치로 지속적 개혁 추진

정치적으로는 제3의 길을 표방하며 정부현대화하는 개혁프로그램 추진

미국의 정부혁신

1.개요와 특징

카터 행정부의 인사제도 혁신(고급행정관제)

클린턴 대통령은 연방공무원 10만명 감축지시와 정부를 완전히 재창조하기 위한 방안 강구

앨 고어 부통령 주도하에 국정성과 평가팀(NPR)을 설치하고 본격적 개혁 착수

NPR은 문제와 해결책을 잘 아는 직업관료 250인으로 구성 1996NPGR로 개편

2.Clinton행정부의 NPR의 정부재창조 작업

(1)기본원칙

작지만 보다 생산적인 정부로 재창조해 나가기 위한 Works Better & Costs Less 구현

A.Gore의 보고서

)번문욕례의 제거 )고객우선주의 실현

)결과중심의 관리개혁 )기본원칙으로서의 복귀

클린턴의 상식있는 정부

)센스있는 정부 )규칙보다는 결과중심 )고객제일주의 )비용가치의 효율화

뉴질랜드 정부혁신의 주요내용

1.개요와 특징

OECD국가 중 가장 급진적인 추진전략으로 정부개혁을 성공시킨 나라로 평가

우수한 공무원 집단과 유능한 정치지도자를 가졌다는 점과 연방국가가 아닌 소규모 단일국가인점이 성공요인으로 평가

2.주요프로그램

2010년으로 가는 길(Path to 2010)에서 21C 뉴질랜드의 장기비전 제시

5.주요혁신 내용

(1)구조적 개편

 

(2)관리체제 개편

재무부에서 각 부처운영의 상업화 전략을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재정운용원리 제시

고공부문 전체에 대하여 성과와 책임향상을 위한 성과관리혁신 추진: 사무차관에 대한 부처운영에 대한 법적 책임부 . 3~5년 계약방식으로 임용, 엄격한 성과관리제도 도입

산출예산제도의 도입, 기업방식의 재무제표작성, 발생주의 회계방식 도입

캐나다 정부혁신의 주요내용

1.개요와 특징

행정2000이라는 정책백서로부터 정부혁신 시작

2.주요내용

(1)정부조직 개편

1993년에 32개 중앙부처를 23개로 축소

영국의 Agency와 같은 특별운영기관(SOA)설치 추진

(2)사업재검토

1993년 재정억제를 목표로 정부사업과 기능에 대한 우선순위, 조직구조, 연방과 지방정부 및 민간부문의 관계를 백 지상태에서 엄격히 재검토

(3)인사관리권의 위임

(4)성과중심의 관리체제

1993년 운영예산제도(OB)도입으로 보수 및 행정운영경비를 하나의 총액항목으로 통합하여 성고중심의 예산체제 확립

(5)서비스기준, 정보기술, 규제개혁영국의 시민헌장

1994년부터 서비스기준제정 공표: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 향상

1992년부터 대폭적인 규제완화 조치

선진국의 주요행정개혁사 -------------------------- D

1.영국

Fulton위원회

4대계급을 행정직군과 서기보 그룹으로 이원화하였다

196811월 인사성을 신설

2.미국의 행정개혁

Taft위원회

Brownlow 위원회

Hatch법의 제정

1차 후버위원회 2차 후버위원회

Ash 위원회

Grace 위원회

국가성과평가위원회(NPR)

 

 

 

 

 

 

 

 

 

 

 

 

 

 

 

03.한국행정개혁의 특징과 방향 --------------------------------- C

9.김대중정부의 행정개혁*

(1)1차 정부조직개편<2514151외국 172161외국>

통일원 통일부 재정경제원 재정경제부(부총리제도 폐지) + 예산청(재경부소속 외청)

외무부 외교통상부 총무처 + 내무부 행정자치부

과학기술처 과학기술부, 문화체육부 문화관광부

통상산업부 산업자원부(통상기능은 외교통상부로 이관)

공보처 공보실(총리소속 1) 정무 제1. 2장관 폐지

법제처 및 국가보훈처: 장관급 차관급으로 직급 하향조정

행정조정실(차관급) 국무조정실(장관급)

식품의약품안전청 신설(보건복지부 소속외청)

(2)2차 정부조직개편

기획예산위원회 + 예산청 기획예산처(장관급) : 일원화

중앙인사위원회(대통령 소속)신설 국무총리 공보실(1) 국정홍보처(차관급) 신설

(3)3차 정부조직개편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 여성특별위원회(대통령소속) 여성부 부총리제도 부활

(4)기타 행정개혁

국가공무원총정원령 개방형인사제도 도입 책임운영기관제도 도입

성과급보수제도(연봉제)도입 고객헌장제도

10.노무현의 행정개혁

(1)인사기능 일원화

(2)소방방재청 신설

(3)일부 청장직급 상향조정

(4)일부부처간 기능조정

(5)행정수도 이전

한국 행정개혁의 문제점

체계적이고 일관된 개혁 프레임워크 부재 과학적인 조사 미흡

실질적인 개혁효과 미흡

한국행정의 바람직한 개혁방향과 전략

1.개혁의 방향

(1)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위하여 (2)시장중심의 행정을 위하여

(3)고객중심의 행정을 위하여 (4)기업형 정부를 위하여

(5)전자정부 구현을 위하여 + (6)성과중심 행정을 위하여

2.개혁의 전략

(1)제도와 현실간 괴리 극복

(2)과거 개혁으로부터 교훈 터득

(3)단순한 모방이 아닌 상황적응적이고 냉철한 벤치마킹

(4)개혁과정의 공개성과 민주성 향상

(5)개혁추진체제의 협동성 증진

(6)정부조직개편일변도에서 탈피

우리나라 행정개혁기구의 변천

(1)1998. 2 이전: 총무처와 행정조사 연구실

(2)1998.2 ~ 1995. 5 : 행정자치부

(3)1995.5 ~ 2004.3: 기획예산처

(4)2004.3 ~ : 행정자치부

* 위 기구는 상시행정개혁전담기구의 변천이며 이와는 별도로 정부가 바뀔때마다 집권초기에 행정개혁을 담당하는 임시기구가 설치. 운영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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