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 행정책임과 통제

01 행정책임

책임

외재적 책임: 국민, 입법, 공익, 수익자, 법령

내재적 책임: 전문적기술 윤리, 양심, 출신집단 책임감(=사회화 과정)

의의

중요성 대두배경

(1)현대행정수요의 복잡. 다양화. 전문화 및 기술화로 인한 외부견제의 한계

(2)위임입법권 등 행정의 준입법권. 준사법권 증가 행정권의 증대(정행1원론)

(3)행정의 전문화로 인한 행정의 자율성 및 재량권, 자원배분권 증가

(4)정치. 행정문화의 후진성과 정부주도형의 경제발전 추진: 개도국의 경우

(5)입법통제. 민중통제 등 외부통제의 상대적 취약성

(6)정부에 의한 정보 독점

행정책임의 본질과 특징

(1)일정한 의무를 전제: 책임이란 어떠한 임무를 수행할 의무 또는 부여된 권한을 실천해야 할 의무

(2)재량권. 자율권에 기인하여 발생

(3)행동의 결과가 과정에 대한 책임

(4)행정통제와 표리의 관계

(5)행정책임기준의 유동성

(6)공익적 요구에 충실해야 할 외연성

행정책임의 기준(근거)

(1)명문의 규정이 있는 경우(법령적. 강제적기준)

*복종의무, 청렴의무, 정치적중립의무, 취업제한의 의무

(2)명문의 규정이 없는 경우(자율적. 추상적기준)

공익 등 행정이념(형평성, 공익성, 민주성, 효과성, 능률성)

행정윤리: 직업윤리 국민의 여망과 기대: 부응성

행정목표와 계획: 기관의 목표나 정책목표 수익자집단의 요구

행정책임의 유형

1.FinerC.J.Friedrich의 책임유형론

(1)의의

(2)H.Finer의 고전적 책임론

관료의 책임(행정책임)은 어떠한 조직. 개인이든간에 자기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서는 심판관이 될 수 없다고 하여 자율적. 비제도적 통제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사법부. 입법부 등 제도화된 외부적인 힘에 의한 통제를 강조하는 근대적 접근방법의 입장

국민의 여망이나 공익에 부응해야 한다는 객관적 책임의 한 양태이며 Hynemann도 외재적. 민주적. 정치적 책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의회 등을 통한 외부적. 타율적 통제가 중요하다고 함

(3)C.J.Friedrich의 새로운(현대적)책임론

행정인 개인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책임감의 촉진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유도되어야 한다는 행정책임에 관한 내부적 접근방법을 강조

책임이란 통제되거나 제도화. 객관화 할수 있는 것이 아니며 유도되어지는 것으로서 공무원들의 직업윤리나 전문기 술적. 과학적 기준에 따라야 할 기능적(기술적)책임과 국민의 요구에 따르는 즉, 민중감정(국민정서)에 응답해야 하 는 정치적 책임 2가지라고 강조

2.외재적 책임과 내재적 책임

(1)외재적책임

관료자신의 내면적 판단기준이 아닌 외부적인 힘(법룰, 입법, 사업,국민)에 의한 통제에 의하여 확보되는 책임

법적 책임: 객관적. 공식적. 강제적 책임

계층적 책임: 계층구조에 대한 책임

국회나 사법부에 대한 책임:

국민에 대한 응답적 책임

(2)내재적책임: 외부적인 힘이 아닌 관료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기준에 의한 책임

직업적. 관료적. 기능적 책임: 전문지식이나 기술이 판단기준

주관적. 자율적. 재량적. 심리적 책임: 관료의 양심이나 직업윤리 등 내적 충동이 판단의 기준이 됨

주의: H.Finer, Hynemann 등은 오재적 책임중 ①②③을 강조하였고 Friedrich등은 내재적 책임을 중시(다만 외 재적 책임 중 의 경우 국회 등을 통한 타율적 통제는 H.Hiner가 민중감정에 의한 자발적 책임은 Friedrich가 강 )

3.행장책임의 순환구조에 따른 유형: 임무적 책임, 응답적 책임, 변명적 책임, 재재적 책임

행정책임은 주인(국민)-대리인(관료)이론에 입각하여발생경로에 따라 다음 4단계의 순환구조(임무적책임응답적 책임 변명적 책임 수난적 책임)로 고찰 가능, 이중 (1)(2)는 도의적 책임, (3)(4)는 법적책임과 관련됨

(1)임무적 책임: 주인인 국민이 대리인(수임자)에 대하여 특정임무나 업무를 맡김으로써 발생하는 책임, 즉 국민의 수 임자나 공복으로서 발생하는 책임

(2)응답적 책임: 대리인(수임자)이 위임자인 주인의 의사나 지시. 요구에 따라 임무를 수행해야 할 책임으로서 이는 국 민의 여망이나 민의에 부응해야 할 책임으로 정치적, 도의적. 윤리적. 외재적 책임을 말하며 국민(주인)의 의사나 여망 이 판단기준이 되는 책임

(3)변명적 책임: 주인이 대리인의 업무수행결과가 불만족스러울때 주인의 문책에 따라 변명.해명을 해야 할 설명적. 명적 책임

(4)수난적 책임: 대리인의 해명을 주인이 납득할 수 없을 때 주인으로부터 제재와 비난을 감수해야 할 재제적 책임

4.객관적 책임과 주관적 책임

(1)객관적 책임: 합법적 책임과 응답적 책임이 이에 해당

합법적 책임: 공식적. 법률적 책임으로 분담될 수 없는 책임이다. 법규를 준수하지 못한데 대한 책임이다. 변명적 책 임과도 같다.

상급자와 부하에 대한 책임(계층구조적 책임): 상하 계층적 책임구조인 행정조직내에서 상급자의 지시나 부여된 목 표에 대해 직접적으로 지는 책임

정책에 대한 책임: 정책에 구체화된 선거직공무원의 요구를 실현시켜야 할 책임으로서 정책을 입안하고 법과 행정명 령을 집행할 의무

국민에 대한 책임: 주인인 국민의 여망과 의사 또는 공익적 요구에 부합되는 행정을 수행할 책임(응답적. 의무적책 )

(2)주관적 책임

5.기타유형

(1)법적책임과 재량적책임

(2)법적책임과 도의적 책임

법적채임: 법령에 위반되지 않을 책임으로 분담할수 없는 책임, 공식적, 객관적, 설명적 책임

도의적 책임: 국민의 수임자 또는 공복으로서의 광범위한 책임으로 의무적, 포괄적 책임.

공식적 지위나 권한과는 권한없이 국민의 여망에 부응해야 할 응답적. 윤리적 책임으로서 타인(부하) 행위로 인하여 지게되는 공유되는 책임

(3)정치적 책임과 기능적(직업적)책임

정치적책임: 국민에 대하여 지는 민주적. 응답적 책임

기능적(직업적)책임: 전문직업인으로서 직업윤리나 전문적. 기술적기준에 따라야 할 책임

(4)결과적책임과 과정적책임

결과적책임: 행정행위의 내용이나 결과에 대한 책임- 상급자

과정적책임: 행정행위의 절차에 대한 책임 - 하급자

02 행정통제 ----------------------------------------------------- A

의의

1.개념

행정이 국민이나 입법부의 요구나 기대, 공익, 법령 등의 행동기준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확인. 평가하고 필요한 시정조치를 취하는 것

내부통제는 능률성과 효과성을, 외부통제는 민주성을 각각 중시하며 행정이 전문화됨에 따라 외부통제가 무력화되면 서 내부통제가 상대적으로 중시되고 있다.

2.필요성

행정재량권의 확대에 따른 행정책임의 확보 필요성 행정성과를 종합적으로 확인. 평가

행정계획의 효과적 집행 보장 행정의 민주화. 능률화의 제고

관료들의 병리를 방지하고 확대된 재량권의 남용 방지

3.특징 및 원칙

 

행정통제의 원칙과 과정(내부통제 중심)

 

1.행정통제의 원칙

 

2.행정통제의 절차

동제기준의 설정: 단기간에 전체상황을 파악할수 있는 전략적 통제점 선정

성과의 측정과 평가(해석) 및 보고: 시행성과를 측정하여 편차를 발견하고 비교. 평가

시정조치: 통제기준이 선정되고 수집된 자료가 그 기준에 의하여 비교. 평가되었을 경우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목표와 사업성과간의 편차를 제기하거나 조정

소극적 피드백: 오차의 수정 적극적 피드백: 목표자체의 수정

통제기준(통제점) 선정시 고려요소

(1)적시성: 책임을 규명해야 할 시점을 놓쳐서는 안된다

(2)경제성: 통제비용을 적절히 고려해야 한다

(3)균형성: 전체적인 통제대상의 어느 한 부분에만 치우쳐 통제의 균형을 상실해서도 안된다

(4)포괄성: 전반적인 사업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5)사회적 가치성: 사회적으로도 의미있고 중요한 부분을 통제점으로 선정해야 한다

행정통제의 유형

 

1.외부통제(민주통제)

외부통제란 외부적 책임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민. 입법부. 사법부 등에 의해 행정활동을 통제하는 것

외부통제의 선행조건(Lipset)

(1) 사회적 다원화 : 자율성을 갖는 다양한 집단 존재

(2) 사회적 교화 : 다양한 루트를 통해 국민에게 규범과 지식을 전달하여 국민을 교화시켜야 한다.

(3) 기본적인 합의 : 선거결과에 대한 승복, 상대방 존중, 국민의 알권리 등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인 합의 필요

(4) 시민의 참여 : 민주의식이 높은 시민의 참여 필요

(5) 자유로운 정치활동 : 집회 및 결사의 자유, 참정권, 선거를 통한 정권교체 등 민주통제의 여건 조성

(6) 엘리트의 순환 : 신진엘리트의 채용 등으로 공직의 신진대사 촉진

(7) 기타 : 심리적 안정감, 소득의 평준화, 교육의 보편화 등

(1)입법통제

1)의의: 의회의 입법기능을 통해 국정에 대한 비판. 감시기능수행.

2)방법

입법활동에 의한 통제 국기재정에 대한 통제

인사권에 의한 통제 정책에 대한 통제

국정감사권과 국정조사권에 의한 통제

3)장단점

장점: 통제의 제도화로 민중통제의 한계 보완 집단적 통제 객관적인 외부통제

가장 민주적인 통제

단점: 전문성 부족 행정권의 강화에 따른 상대적인 통제력 위축

특수이익을 대표하는 비대표성 정보부족으로 대리손실 초래

(2)사법통제

의의

)국민적 권익이 행정부에 의하여 위법하게 침해되는 경우 사법부가 이를 구제 )행정명령. 처분, 규칙의 위헌, 위법 여부를 심사함으로써 행정을 통제하는 것

한계:)이미 이루어진 행정행위를 사후에 심판하는 소극적인 사후구제이므로 예방적 기능이 없다

)시간.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행정의 전문화에 의한 제약이 있고 )공무원의 부작위는 다루기 곤란한 점

)위법행정만을 다루는 합법성 위주의 통제라는 점에서 현대행정에서 만연되어 있는 부당한 재량행위를 적극적 으로 방지할 수 없다 )사법부의 행정개입이 지나치면 오히려 능률저하가 야기될 수 있고 국민의 비용부담을 크게 할 수 있다. )정치적. 정책적 책임추궁에 한계

(3)민중통제

의의

방법: )선거 및 투표 )이익집단의 활동 )여론. 매스컴의 역할 )정당의 역할 )시민단체(NGO)의 활동과 행 정에 대한 시민참여 )공동체에 의한 통제

성격: 정당에 의한 통제를 제외하면 모두 비제도적 통제에 해당

(4)옴부즈만제도

1)의의: 호민관 또는 행정감찰기관

1809년 스웨덴에서 처음으로 명문화

2)기능 및 원칙

3)옴부즈만제도의 일반적인 특징

의회소속기관: 의회소속이라고 해서 의회가 옴부즈만의 활동을 지휘. 감독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옴부즈만은 입법부로부터 정치적으로나 직무상으로 독립된 기관이며 불편부당의 기관이가. 옴부즈만은 여야합의 에 의하여 양당이 추천하고 있는 의회는 옴부즈만을 임명할 권한만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프랑스의 경우는 행정부 소속

고발행위의 다양성: 옴부즈만이 고발할 수 있는 행위는 불법행위는 물론 부당행위, 비능률, 부정행위, 태만, 과실, 결정의 편파성, 신청에 대한 무응답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고발의 대상이 되는 행위는 붕법행위 뿐만 아 니라 공직의 요구에서 이탈된 모든 행위

, 합법성 뿐만 아니라 합목적성에 문제가 있는 행정행위도 조사대상

간접적 통제: 직권에 의한 조사

신속한 처리와 저렴한 비용 독립된 헌법기관(우리나라는 아님)

 

4)한국의 민원옴부즈만제도

현황

국무총리소속 국민고충처리위원회가 우리나라의 민원옴부즈만이다

주요특징

감사가 이미 착수된 사항이나 행정심판. 소송 등 다른 법률에 의하여 불복절차가 진행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옴 부즈만의 관할 범위에서 제외하였다.

행정각부를 통할하는 국무총리 소속하에 설치되어 있으나 직무상으로는 독립성과 자율성이 보장된다.

신청에 의한 조사만 가능하며 직권조사기능이 없다

헌법이 아닌 법률(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에 의해 설치된 기관이므로 법률개정으로도 옴부즈만을 개폐할수 있 어 안정성이 부족하다

주요기능

 

신청대상 고충사항

원칙적으로 신청일로부터 1년 이내에 발생한 고충이라야 한다

 

위원회의 설치 및 구성

문제점

우리나라의 옴부즈만은 법률상기관으로서 조직상 안정성이 부족

정부내에 설치되어 있어 정부로부터 독립성이 미흡한 내부통제에 불과

신청에 의한 조사만 가능하며 직권조사권이 없다

사전심사권이 없어 사전예방제도가 아니며 사후심사제도이다

입법. 사법부를 통제대상으로 하고 있지 못하다

2.내부통제(자율통제)

(1)의의: 행정활동이 본래의 목표나 방침대로 d;lfndj지고 있는지를 자체적으로 평가/ 확인하고 필요시 시정조치를 하 는 것

(2)방법

공무원의 자율적 통제로서의 행정윤리의 확맂: 장기적으로 벌때 이상적이고 실효성있는 통제방법으로 )정치의 정 )직공의 확립 )집단. 조직규범의 자율적 형성. 촉진 )능력발전의 기회부여

관리기관에 의한 요소별 통제(내부규제)

인사통제;: 중앙인사위원회의 인사감사, 고위직 인사감사

기구 및 정원통제: 행자부의 정부조직 개편 및 정원조정

예산통제: 기획예산처의 예산사정

물자통제: 조달청의 물자관리

법적통제: 법제처의 법제심사

(2)내부통제의 방향

소극적통제에서 적극적 통제로 사후적 통제에서 사전적 통제로

일시적 통제에서 계속적 통제로 양적.수단적 통제에서 질적.가치적 통제로

 

문제점

외부통제

내부통제

입법부의 행정부 견제 기능 미약

사법부 독립 미확립

국민의 낮은 정치 의식 수준

이익 단체가 행정에 예속

언론 기관의 자율성 약화

공무원의 윤리 의식 미약

통제 기준 선정 곤란, 설정 기준 불명확

심사 분석의 문제점

환류 기능 미약

 

 

 

 

행정통제 강화방안

(1)행정통제의 대상과 영역 확대 및 통제장치의 다원화

숨어있는 정부(준정부조직), 정부기금, 권력기관(검찰, 경찰, 세무)등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통제비용이 통제 효과를 초과한다는 이유로 이들 영역을 성역화하여 통제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곤란하다

(2)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정보의 균형화

(3)시민사회의 자율성과 통제력강화

(4)윤리확립 등을 통한 자율적 통제장치 정착

민원사무 처리제도(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민원사무(일반민원)처라의 원칙

민원신청 문서의 원칙 민원신청 접수거부 금지의 원칙 다른 행정기관을 이용한 민원의 접수. 교부

민원사무 우선처리의 원칙 민원사무편람 비치원칙 민원1회방문처리의 원칙

민원사무처리기준표의 통합고시 원칙 결과처리 통지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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