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연맹>

 

고대국가로 발전하지 못함.

낙동강 서쪽에 중요세력인 6가야가 위치. 금관가야(본가야) 대가야(김해에 위치)

고령가야는 진주에 위치. 고령에는 대가야가 위치.

임나일본부설~일본일본이 우리나라에 위치한 일본관청이다.(광개토 대왕릉비, 일본서기)

우리나라상관에 불과하다.

가야의 역사서로는 개황록이 있었다고 전한다.

 



<백제 초기 왕들의 업적>

 

부여족의 한 갈래가 남하하여 건국, 토착세력과 대립하면서 발전.

고이왕(3C) ~ 6좌평 16관등. 율령반포.

근초고왕(4C) ~ 중앙집권적 귀족국가 체제 확립. 마한 멸망시킴. 고국원왕 패사시킴.

동진, 왜와 교류하는 등 고대 상업 세력권 형성. 부자상속제 시작.

진씨 왕비시대. 고흥의 서기를 펴내게 함.

아직기와 왕인 파견. 일본에 칠지도 하사.

동성왕(5C) ~ 신라의 소지마립간과 결혼동맹 120년간.

나제동맹 - 비류왕 눌지왕, 결혼동맹 - 동성왕 소지마립간

나제동맹결렬 - 성왕과 진흥왕

무녕왕(6C) ~ 중국 남조의 양과 통교. 한강유역에 쌍현성을 쌓아 국방 튼튼.

22담로제 실시(웅진시대, 왕자 왕족 파견)

무령왕릉~1971년 공주 송산리에서 처녀 발굴. 전탑의 돔양식. 남조양식.

석수. 연화문 전분. 양의 동전...

성왕(6C) ~ 사비천도(남부여라 칭함). 22부의 중앙관제 성립. 55방의 지방제도 정비.

일본에 불교(노리사치계)전파. 한강 유역 회복을 위해 신라와 관계 개선.

 

4~5C 백제의 세력권 - 요서일대, 산동반도, 규슈.

 



<신라 왕들의 업적>

 

통일이전 왕~ 지법진 평선덕

통일신라 왕~ 무문신 성경혜

 

내물마립간(4C) ~ 김씨 왕위세습권 확립(이사금 마립간)

400년 광개토대왕의 도움으로 왜구 격퇴

눌지마립간(5C) ~ 부자상속제 확립, 사로 6촌을 6부 개편 중앙집권화(652소경)

433년 나제동맹을 체결

소지마립간(5C) ~ 백제의 동성왕과 결혼동맹, 중앙집권화 우역설치, 지방순행,

경주에 시장개설.

 

지증왕(6C) ~ 우경시작, 국호를 신라로, 동시전 설치 우산국 정벌(512년 이사부),

순장금지(상복입음)

법흥왕(6C) ~ 병부, 상대등을 두어 관제 정비, 공복제정, 불교 공인, 율령제정, 본가야 정복

건원 독자연호 사용

진흥왕(6C) <진흥대황 한국비품>

대가야 정복, 황룡사 건립, 국사편찬(거칠부), 비열홀주 설치, 품주 설치,

한강유역 확보(신주 설치), 순수비, 당항성 확보(중국과 활발히 교류, 이때의 최대 무역항은 당항성이 아닌 울산)

진평왕(6C) ~ 수에 원광법사를 보내 걸사표 바침, 건복이라는 연호 사용, 위화부·승부·조부·예부·영객부 설치

선덕여왕(7C) ~ 적극적 친당책으로 영토 확장, 황룡사 9층탑 건립(황룡사 자체는 진흥왕때 건립)

진덕여왕(7C) ~ 진골의 마지막 왕, 품주 집사부+창부로 분리, 집사부의 시중

좌이방부를 두어 중앙관제 정비(우이방부는 문무왕), 당에 태평송을 지어 올림

 

통일신라 <문무신 정경혜>

무열왕(7C) ~ 사정부

문무왕(7C) ~ 우이방부, 사록관, 선부, 문무왕릉 감은사

신문왕(7C) ~ 국학, 녹읍폐지(관료전 지급), 예작부, 공장부, 김흠돌의 모반사건,

중앙집권 중앙군(9서당) 정비, 지방제도 정비(95소경)

9서당(통일이 되면서 호족을 흡수하기 위해)

··~ 신라, ·~ 백제, ·~ 보덕국인, 황금서당 ~ 고구려, 흑금서당 ~ 말갈

성덕왕(8C) ~ 상원사종, 일본과 친교, 누각전(물시계의 시간측정소)

경덕왕(8C) ~ 불국사 건립, 만불산(목과 옥으로 만든 인조산), 녹읍부활, 태학감

혜공왕(8C) ~ 신행이 선종 전래, 봉덕사종, 5조제

원성왕(8C) ~ 독서 3품과, 원성왕릉 호석(김유신 묘)

 



<공통사항 비교>

 

기초 마련 ~ 고구려 태조왕 2C, 백제 고이왕 3C, 신라 내물왕 4C

한강 유역 차지 ~ 백제 고이왕 3C, 고구려 장수왕 5C, 신라 진흥왕 6C

고대 국가 완성 ~ 백제 근초고왕 4C, 고구려 소수림왕 4C, 신라 법흥왕 6C

부자 상속제 ~ 고구려 고국천왕 2C, 백제 근초고왕 4C, 신라 눌지왕 5C

국사 편찬 ~ 백제 근초고왕(서기·고흥), 신라 진흥왕(국사·거칠부), 고구려 영양왕(신집5·이문진) 고구려가 국사 편찬에서는 뒤쳐짐.

이것 들은 부전하는데 이런 국사가 쓰여 졌다는 것은 삼국사기에 전한다.

 

 

  

<불교 전파 정리>

 

고구려 ~ 보덕(열반종), 혜자(일본 쇼오토쿠 태자의 스승), 담징(일본 호류사 벽화···맷돌·5·종이 전함), 혜관(삼론종), 도현(일본세기) 일본서기는 일본인이 저술

백제 ~ 겸익(성왕·율부 72권 번역), 관륵(일본에 천문·역본·불교 전함), 왕인(근초고왕때·일본에 논어 천자문등 한학 전함), 아직기(근초고왕때· 토도치랑의 스승), 노리사치계(성왕때·일본에 불교를 전함)

아좌태자가 쇼오토쿠태자의 초상을 그렸다. (아 쇼 초)

신라 ~ 원광(수에서 열반종, 세속5, 걸사표), 자장(당에서 계율종 전함), 의상(해동 화엄종)

 



<한국문화의 일본전파>

 

일본의 미륵보살반가사우상은 신라의 그것과 흡사. 백제 아님.

조선시대 일본과의 관계정리.

쓰시마섬 정벌 삼포개항 계해약조 삼포왜란 임신약조 사량진왜변 정미약조 을묘왜변 임진왜란 통신사 파견 기유약조

<(돈을) 쓰시게 삼포 임신 사정을 왜 (모르나) >

삼포왜란때 비변사 설치, 을묘왜변때 비변사의 상설기구화, 임진왜란 비변사의 기능 강화

시간이 지날 수록 억압적인 약조, 세견선과 세사미두가 줄어듬...

(임신약죠 때에는 계해약조 때의 조건을 반감하여 규정하였다.)

무역소 ~ 여진(북평관), 중국(태평관), 일본(동평관)

 



<백제와 고구려의 부흥운동과 나당정쟁>

 

멸망 부흥운동 부흥운동을 저기하기 위해 도호부·도독부 설치 소부리주·마전·적성·매소성전투·기벌포전투 (소마매기) 당군철수 삼국통일

백제부흥운동 ~ 복신과 도침 (주류성) 도복풍, 지수신·흑치상지(임존성) 지흑임

고구려 부흥운동 ~ 검모잠, 고연무, 고연모, 안승 안검고

 

삼국통일의 의의와 한계 ~ 외세와 연결, 대동강과 원산만(고려: 청천강~영흥만) 이남의 영토축소

 



<후삼국의 혼란과 각국의 흥망성쇠>

 

10C 였고 중국 510국의 혼란기 였다.

후백제 건국(900) 후고구려 건국 마진 건국 당멸망 태봉건국 고려 건국

발해 멸망 신라 멸망 후백제 멸망 송건국

후고구려의 국정최고 기구는 광평성

후고구려가 고려로 변천되면서 썼던 연호의 순서 ~ 무태-성책-수덕만세-정개

 



<골품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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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가 고대 국가로 발전하는 가운데 족장세력을 흡수, 편제 하기 위해.

9서당이 통일을 하면서 흡수 편제 하기 위한 것.

중위제 ~ 내부적 승진을 의미

6정을 비롯한 군대의 최고 지휘관인 장군은 급벌찬-이벌찬까지의 자격이 있지만 그 가운데 진골만이 되도록 규정되어 있다.

진골은 이벌찬까지, 6두품은 아찬까지, 5두품은 대나마까지, 4두품은 대사까지...

노비는 골품에 불포함.

 



<호국신앙>

 

인왕경 ~ 나라를 보호하는 내용인 인왕경이 널리 읽혀지고 인왕호를 통해 국가의 평안을 비는 의식이 자주 행해짐.

백고좌회 ~ 인왕백고좌도장 이라고도 하며 고려시대 호국신앙적 불교행사

왕흥사 ~ 백제 무왕이 건립

 



<신라의 대당활동>

 

신라소는 자치적 행정기관이다. 신라 정부가 세운것이 아님.

 



<민정문서>

 

보통 10-15호의 혈연집단의 촌에서 몇 개의 촌을 관할하는 촌주를 통해..

촌주에는 진촌주와 차촌주가 있으며 그 지방 유력자로서 5두품, 4두품의 대우.촌민의 신분.일본 정창원에서 서원경(청주)부근 4개 촌의 장적이 발견.

 

연수유답(정남에게 지급), 촌주위답(촌주), 내시령답(관료전), 관모전답(관청경비), 마전(공동경작지)

자연촌마다 촌주가 있었던 것이 아니고 행정촌마다 촌주가 있음.

통일신라시대의 정전 ~ 정남에게 지급, 국가의 농민에 대한 직접지배형태를 의미, 당의 균전제 모방. 성덕왕 21년에 최초로 지급.

 



<원효에 대하여>

 

6두품 출신. 법성종 개창. 금강삼매경론, 대승기신론소, 화엄경소 저술,

종파간의 융화를 위해 십문화쟁론을 저술. 정토교 보급하여 불교의 대중화에 기여.

화엄경을 최고의 경전으로 보아 화엄승으로 간주. 일즉다 다즉일.

정토신앙 ~ 내세신앙, 평등사상, 통일전에 이미 발생.

불교의 대중화를 위해 점찰법회, 관음신앙, 밀교 전래.

원효의 화쟁사상 ~ 교종불교의 제학설을 한 단계 높은 차원에서 통합하려는 사상.

화쟁국사로 칭호 되었을 뿐, 화쟁국사에 임명된것은 아니었다.

 



<5교와 9>

 

법상종 ~ 미륵사상.

의천 ~ 성상겸학, 균여 ~ 성상융회

9: 가지산파 ~ 도의, 보림사, 장흥 (최초), 수미산파 ~ 이엄, 광조사, 해주(최후)

최치원의 사산비문중 지리 도참설을 소개하고 있는 것은 ~ 숭복사창건비문

 



<도교와 도참사상>

 

도교 ~ 무위자연, 현세구복, 불노장생의 사상

조선 초기 도교의 마니산 초제는 민간신앙과 연결되어 민족의식을 높이는 기능

후기는 조선왕조를 부정하는 비기, 민화, 동학의 형태로 발달

최치원의 사산비문중 유··선 복합을 알 수 있는 것은 ~ 진감선사비문

 



<발해사 연구>

 

이승휴 ~ 제왕운기(최초의 발해사 연구)

유득공 ~ 발해고(신라와 발해를 남,북국으로 주장), 발해사 만을 다룬 최초의 사서

 

주민구성 ~ 지배층 고구려인 +피지배층 말갈인

문화구성 ~ 고구려 문화 +당문화 ... 이런 이유로 발해를 우리 역사에서 제외시켰음.

 

조선후기 실학자 들에 의해서 우리나라 역사로 편입됨.

발해는 돌궐과 일본과는 친교, 교류.. ~ 초기 적대, 후기 친교

 

왕이라 하지 않고 가독부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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