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내용 구조 | 비교 | 시사적인 글 | 문제 제기 → 문제 해명 → 해결 방안 | ||
논설문 | 도입(기) →전개(승) → 전환(전) →결론(결) | ||||
일반적 | 도입(문제제기) | - 독자의 관심유도 - 문제의 방향 제시 | |||
상술‧부연 | 상술 | 구체적으로 풀어 설명 | |||
부연 | 반복‧강조 | ||||
전제(근거) | - 중심 내용의 제시 이전에 ‧일반적 조건‧배경 ‧상반된 주장‧견해 (근거 ← 연역‧귀납 추론) | ||||
첨가 | 보충적‧부수적 | ||||
연결(전환) | ‘따라서’ or '그러나‘ | ||||
인과관계 | ‧탄산가스, 프레온, 일산화탄소 등은 지표면에서 방출되는 열을 흡수한다 → 이들 기체의 양이 늘어나면 지구의 기온은 그만큼 높아진다 | ||||
일반화(추상화) | 개별적‧구체적 사례들을 종합 → 주제를 이끌어 냄 | ‧과학지식이 가치 판단의 결정기준이 될 수 있는가? -사례1. 인간복제 -사례2. 안락사 → 아니다. 과학은 가치중립적이다. | |||
구체화(상세화) | ‧역사의 우연성(예외적) ↔ 필연성(일반적) →사례1. 1차대전의 발발 →사례2. 마틴루터가 성직자 된 계기 | ||||
대등‧병렬 |
| ||||
주종관계 | 중심문단 : 뒷받침문단 주장 : 근거 |
2. 추론적 이해
내용의 추리 | 전개된(전개될) 내용의 추리 | ※ 글의 주제, 진술 방식, 내용 구조의 파악 → 앞‧뒤 내용 or 결론의 추리 | |
서론‧본론‧결론의 추리 | 서론 | ‧문제 제기 →본론 방향 제시 ‧집필 의의‧목적, 내용 범위, 전개 방법 제시 | |
본론 | ‧문제의 해명 ‧전제의 상술, 사례의 제시 | ||
결론 | ‧본론 요약‧정리 ‧주제의 강조, 구체적 방안 제시 | ||
숨겨진 내용의 추리 | ※ 글의 주제, 진술 방식, 내용 구조의 파악 →추리 | ||
문맥적 의미의 추리 | ※ 글의 내용 구조 고려 →단어‧어구의 의미 파악 |
태도‧관점‧의도 | 태도 | 화제(話題)에 대해 필자가 취한 생각‧판단 ← 화제‧중심화제‧내용을 각기 구별하여 파악 | ‧긍정적‧옹호적‧적극적‧낙관적 ‧중립적‧논리적 ‧부정적‧비판적‧소극적‧비관적 |
관점 | 필자의 ‘태도’를 파악하는 기준 | ‧정신적‧사회적‧윤리적‧도덕적 ‧배경적‧기능적 ‧공시적‧통시적 | |
의도 | 집필의 궁극적 목적 ← 진술방식‧표현기교‧글의유형 고려하여 파악 | ‧독자의 이해 ← 설명문 ‧독자의 동의 ← 설득적 논설문 ‧주장에 대한 신뢰 ← 논증적 논설문 |
3. 비판적 이해
비판의 준거 | 내적 준거 | 표현의 적절성 | - 단어 - 어법‧맞춤법 - 진술 방식 등 |
내용의 적절성 | 글의 목적에 맞는 내용‧논거‧주장 | ||
구조의 적절성 | 일관성‧통일성‧완결성 | ||
외적 준거 | 신뢰성 | - 내용의 사실성 - 자료‧근거의 정확성 - 객관적‧주관적 사실의 구별성 | |
타당성 | 글의 사회성‧윤리성‧합리성‧공정성 | ||
효용성 | 시대적 상황‧독자층을 고려 → 실용적‧교훈적 가치가 있는지 |
;;
제2절. 쓰기영역
주제‧제목의 설정 | 주제 | - 필자의 중심생각 - 참주제 ← 범위 한정 |
주제문 | ①완전한 문장 ‧청록파에 대하여(X) → 청록파는 자연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적용과, 세련된 언어의 사용으로 시를 한단계 발전시켰다. ②의문문‧부정문(X) ‧스트레스와 질병은 관계가 있는가?(X) → 스트레스는 몸과 정신의 균형을 깨뜨려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 ③비유적 표현(X) ‧극동지역은 아슬아슬한 줄타기의 형세를 보이고 있다(X) → 극동지역의 정세는 매우 불안정하다. ④양립된 내용(X) ‧우리는 웃어른을 공경해야 하며, 나라를 사랑해야 한다(X) → 우리는 웃어른을 공경해야 한다. ⑤모호한 표현(X) ‧나는 황단보도에 장애자를 위한 평탄한 계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X) → 황단보도에 장애자를 위한 평탄한 계단이 필요하다. ⑥불명료한 표현(X) ‧조기 유학은 여러모로 문제가 많다(X) → 조기 유학은 문화면에서 문제를 발생시킨다. ⑦비일관적 표현(X) ‧일회용품은 생활의 편리함과 쓰레기를 양산한다(X) → 일회용품의 사용은 많은 쓰레기를 만들어내므로 줄여서 써야한다. | |
제목 | - 중심화제 or 주제 ← 설명문‧논설문 - 상징적‧함축적 ← 문학작품 |
글감의 준비 | 내용선정 | ‧주제에 부합되는 글감의 수집 |
자료 활용 | ‧문제제기에 대한 예시 ‧주장에 대한 근거 | |
내용평가 | ‧보고서, 도표 등 → 논리적 연결성을 갖춘 글로 풀어 서술 |
글의 개요 작성 | - 글의 구조 결정 →전체적 개요 작성 - 상하관계(주요논점 : 종속논점)와 횡적관계(각 논점 간)를 명확히 구성 |
표현하기 | 서론‧본론‧결론쓰기 | 서론 | ‧문제 제기 →본론 방향 제시 ‧집필 의의‧목적, 내용 범위, 전개 방법 제시 |
본론 | ‧문제의 해명 ‧전제의 상술, 사례의 제시 | ||
결론 | ‧본론 요약‧정리 ‧주제의 강조, 구체적 방안 제시 | ||
글의 순서 배열 | ‧글의 내용 구조‧논리 구조에 맞게 순서 배열 ‧‘접속어’에 유의 | ||
효과적인 표현 | ‧제재(題材, 글감)에 ‘표현 기법‧진술 방식’을 적용하여 ‘주제’에 부합되도록 집필 |
고쳐쓰기 |
|
'국어 >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문법 3 - 논리 영역 - 개념, 명제, 귀납추론, 연역추론(삼단논법, 순환논증 등) (0) | 2018.12.07 |
---|---|
국어 문법 1 - 글의 형식, 주제, 문단구조, 진술방식 (0) | 2018.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