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형식 파악 (설명문‧논설문) | 설명문 | 개념 | 쉽고, 간단‧명료하게 풀이 → 독자의 이해 | |
대상 | 지식‧정보‧개념‧원리 등 | |||
종류 | 사용 설명서, 안내문, 기사문, 보고문, 교과서, 전문서적, 사전 등 | |||
ex) | 화랑도(花郞道)란, ~~ | |||
논설문 | 개념 | 주장의 진실성‧정당성 ← 객관적 근거 | ||
종류 | 설득적 | - 독자의 공감‧감화‧실천 ← 논리적 근거‧감정적 호소 - 연설문, 신문 사설, 시사평론 | ||
논증적 | - 객관적 근거 → 정당성 - 학술 논문 | |||
ex) | 설득적 | 「一日不讀書口中生荊棘」: 독서의 필요성 ← 귀감이 되는 사례 | ||
논증적 | 「역사의 발전적 전개」 → 정치적 예속‧경제적 빈부 격차‧사회 계급적 차이 해소 |
글의 주제 파악 | 문장 - 주제 | 문장 | 구성 | <화제> | <내용> | |||
문장의 주어부 | 문장의 서술부 | |||||||
주제 | 구성 | <중심 화제> | <중심 내용> | |||||
여러 문장의 화제를 포괄 여러 번 반복 언급 | 여러 문장의 내용을 포괄 개별적 내용의 일반화(추상화) | |||||||
종류 | 가주제 | 글의 구상단계. 포괄적 | ex) 독서 | |||||
참주제 | 실제 글의 주제. 한정적 | ex) 독서의 목적 | ||||||
전제 - 주지 |
| <전제> | ⇒ (그러나) (그런데) | <주지> | ||||
개념 | - 주제 이해에 필요한 조건‧배경‧환경 - 주장을 정당화시키는 근거 | - 글의 주제 | ||||||
ex) | 옛날 → 독서의 윤리적 목적 | 오늘날 → 독서의 실용적 목적 | ||||||
역사 전개 방향에 대한 주장 ┌ 종말론적 주장 └ 발전론적 주장 | 지금까지 역사는 점차 ‘발전’해 왔다. |
문단구조의 파악 | 문단의 구성유형 | 두괄식 | 소주제문 + 뒷받침문장 ‧‧‧ → 구체화 | |
미괄식 | 뒷받침문장 ‧‧‧ + 소주제문 → 일반화 | |||
중괄식 | 뒷받침문장 ‧‧‧ + 소주제문 + 뒷받침문장 ‧‧‧ | |||
양괄식 | 소주제문 + ‧‧‧ 뒷받침문장 ‧‧‧ + 소주제문 | |||
문단의 요건 | 통일성 | - 하나의 문단 → 하나의 주제 - 모든 화제 → 한 주제에 ‘수렴’ | ||
완결성 | - 독자의 충분한 이해를 위해 → 충실‧충분한 뒷받침 문장 | ex) 역사는 ‘A', 'B', 'C' 하다. ~ 하기 때문에 ‘A’ 하다. ~ 하기 때문에 ‘B’ 하다. (~ 하기 때문에 ‘C’ 하다. ) | ||
일관성 (응집성) | - 각 문장들은 논리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
글의 진술방식 | 설명 | 정의 | 국어란 한 나라의 국민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이다. 피정의항 정의항 종개념 종차(본질적 속성) 유개념 | |||
논리적 정의 | 개념 | ‘종개념’ - ‘유개념’ 관계가 명확 | ||||
원칙 | ①종차는 명확하게 | ‧불교는 아시아의 종교이다.(X, 막연‧모호) | ||||
②순환 정의(X) | ‧소설가는 소설을 쓰는 사람이다.(X) | |||||
③정의항에 부정어(X) | ‧타조는 날지 못하는 새이다.(X, 부정어) ‧대머리는 머리털이 없는 머리이다.(O, 결성(缺成)명사) | |||||
④비유법(X)‧주관적해석(X) | ‧인생은 희미한 옛 추억의 그림자이다.(X) | |||||
⑤유개념 ←종개념의최근류(最近類) | ‧인간은 언어와 도구를 사용하는 생물이다.(X) → 동물이다.(0) | |||||
⑥외연의 일치 | ‧삼각형은 세 변의 길이와 세 각이 같은 도형이다.(X) (삼각형 ≠ 정삼각형) | |||||
기술적 정의 (지정) | 개념 | - 고유명사, 최상위 개념 | ||||
ex) | ‧‘무정’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소설이다. ‧3‧1 운동은 1919년에 일어났다. | |||||
실물적 정의 | 개념 | - 감각, 느낌 → 구체적 대상을 직접 제시 | ||||
ex) | ‧‘차가움’은 촉각을 통해 느껴보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감각이다. |
;;
글의 진술방식 | 설명 | 분류‧구분 | 분류 | 하위개념 → 상위개념 | ‧향가, 고려가요, 시조 → 서정시 ┐ 서사시 ┼→ 시 극시 ┘ | ||||
구분 | 상위개념 → 하위개념 | ┌ 시 → 서정시, 서사시, 극시 ‧문학 ┼ 소설 → 장편, 중편, 단편 : | |||||||
원칙 | ①공통속성, 동일범주 | ‧자동차 → 승용차, 트럭, 버스, 경운기(X, ← 원동기) | |||||||
②하나의 기준 | ‧소설 → 장편소설, 단편소설,/ 역사소설, 사회소설(X) | ||||||||
③겹치지 않아야.. | ‧문학 → 시, 소설, 서사시, 희곡, ... | ||||||||
비교‧대조 | (공통) | 동일한 상위 개념에 속하는 둘 이상의 하위 개념 간 | |||||||
비교 | 공통점 | ‧영화 ┐ ├→ 시간‧공간의 예술 ‧연극 ┘ | |||||||
대조 | 차이점 | ┌ 여자: 현재, 안정, 사랑, ... ‧사고유형 ┤ └ 남자: 미래, 모험, 성, ... | |||||||
유추 | 개념 | - 생소‧복잡한 개념 ← 친숙‧단순한 개념 | |||||||
ex) | ‧‘지진’ 현상 ← '나무 자‘가 부러지는 현상 ‧‘법’의 양면성 ← ‘울타리’의 양면성 | ||||||||
분석 | 개념 | - 유기적 통합(집합) → 세부적으로 나누어 설명 ┌ 분석 : 나무 → 가지, 줄기, 껍질, 뿌리 └ 구분 : 나무 → 소나무, 감나무, 배나무 | |||||||
종류 | 성분분석 | 구조물 | ‧첨성대 → 기단부, 원통부, 상단부 | ||||||
추상적개념 | ‧행복의 조건 → 건강, 경제적 여유, 힘, 인내력, 자비심, 희망 | ||||||||
원인 | ‧장수 ← 7‧8시간 수면, 아침식사, 간식(X), 체중유지, 운동, 금연, 금주 | ||||||||
방법 | ‧일중독증 치료 → 정시퇴근, 집에서 일(X), 취미생활, .. | ||||||||
결과 | ‧입시 재시험 → 재출제 경비, 교육일정 차질, .. | ||||||||
과정 | ‧별신굿 → 서낭신 내림, 무동마당, 주지탈, 백정놀이, 할미, 파계승마당, 선비마당 | ||||||||
기능분석 | - 인공 구조물, 제도, 기관 등의 ‘기능’ ‧신문 → 경영자(이익의 원천), 종업원(직장), 독자(읽을거리), 실업가(광고수단) | ||||||||
예시 | 개념 | - 구체적 실례 → 일반원리 구체화 | |||||||
내용 | - 역사적 사실, 고사‧설화, 연구결과, 들은 이야기, 읽은 이야기 등 | ||||||||
ex) | ‧지하수 과도 이용 → 공해 유발 예) 사하라 농업용수 개발 → 지반 침강 ‧‘자동’ ≠ ‘저절로 움직임’ 예) 태양 ≠ ‘자동’으로 떴다 진다 강물 ≠ ‘자동’으로 흐른다 => ‘자동’ → ‘인간이 해야 하는 일을 대신 해주는’ 의미 포함 | ||||||||
묘사 | 객관적 묘사 | 과학실험, 관찰 보고서, 논문 등 | ex)해주반 → 두 개의 판각(문자도안), 천판(天板), 구름조각 등 | ||||||
주관적 묘사 | 문학작품 | ex)메밀꽃 필 무렵 → 대화장 까지의 산길 묘사 | |||||||
동태적 진술 | 서사 | - 인물 ‘행위’에 초점 → 시간 경과에 따라 서술 | |||||||
‧문학적인 글(소설‧회고록‧기행문‧일기) ‧설명적인 글(기사문‧보고문‧역사서) | |||||||||
┌ 행동: 인물 행동의 흐름(이야기) ‧3요소├ 시간: 자연적 순서 or 논리적 순서 └ 의미: 의미의 연계성을 가진 일련의 사건이 유기적으로 연결 | |||||||||
ex) 영국 맨체스터 →운전미숙 → 지나던 승용차 → 친절히 안내 ‧‧ | |||||||||
과정 | ‘어떻게’에 초점 → 행동, 변화, 기능, 단계, 작용 등 | ||||||||
‧비자신청방법, 요리법, 과학실험 방법 등 | |||||||||
ex) 오염된 물의 정화 과정 증발‧증산 → 수증기 → 구름 → 비 | |||||||||
인과 | - ‘왜’에 초점 →결과‧원인 규명 | ||||||||
ex) 현대사회의 물질 만능주의 옛날: 정신적 가치 → 산업사회 비대화 →물질적 가치 | |||||||||
설득‧논증 | 설득 | → 상대방의 인정‧실천 | |||||||
논증 | → 정당성의 증명 | ||||||||
근거(논거) | 소견논거 | 전문가‧목격자‧경험자의 의견 | |||||||
사실논거 | 자연법칙‧역사적 사실‧상식‧실험결과 | ||||||||
논리적 전제 (일반적 원리) | 굳이 명시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 ||||||||
‧노자 ‘도덕경’ →학문‧지식의 불필요함 (← 학문‧지식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주지 못한다) ‧문화재 밀수‧도굴‧밀거래 → 문화유산의 혜택을 모든 사람이 함께 누리지 못함 (← 문화재는 함께 공유할 때 그 문화적 가치의 의미가 있다) |
'국어 >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문법 3 - 논리 영역 - 개념, 명제, 귀납추론, 연역추론(삼단논법, 순환논증 등) (0) | 2018.12.07 |
---|---|
국어 문법 2 - 글의 내용 구조, 추론적 이해(내용추리, 태도/관점/의도), 비판적 이해(내적/외적 준거), 쓰기(주제/제목 설정, 글감, 개요, 표현, 고쳐쓰기) (0) | 2018.12.06 |